북한경수로 건설사업 ‘진퇴양난’
북한경수로 건설사업 ‘진퇴양난’
  • 염희선 기자
  • 승인 2005.09.0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된 예산 1조6천억원, 산자부 대책회의
KEDO사업단이 북한에 건설중인 북한 경수로 원자력건설사업이 중단될 것으로 보여짐에 따라 현재까지 발주한 주기기와 보조기기 등의 구매 취소가 불가피해 KEDO사업단과 한국전력공사측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2000년 1월 주기기계약이 발효된 이래 2001년 본관기초 굴착을 시작, 현재까지 약 35.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는 북한경수로건설사업은 현재 진행되는 “6자회담 결과에 따라 진로가 결정 될 것”이라고 한전은 밝히고 있지만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태다.

그러나 한전은 주기기(터빈, 원자로설비) 제작비만 무려 6천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집행해야만 하는 실정에 있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전은 건설용중장비, 차량이 현장에 묶여있는 관계로 관련업체에 약 240억원에 이르는 손해배상을 해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현재까지 북한 경수로건설 사업에 투입된 예산은 약 1조6천억원에 이르고 있고 더욱 심각한 것은 경수로건설 사업부지를 놓고 북한이 어떤 주장을 할지에 한전측은 고심하고 있다.

최근 한전은 이같은 내용을 놓고 산업자원부 등과 대책회의를 가졌지만 뾰족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그의 대안으로 주기기 제작을 완료하여 제3국에 양도하는 방안, 국내 원자력건설용으로 대체하는 방안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역시 오래된 모델이라는 점에서 만만치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한전의 고위 관계자는 “북한경수로 건설부지 활용방안으로 토지공사에서 개발한 개성 공업단지와 같은 공단 부지로 개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어 앞으로 경수로 건설사업을 놓고 북한과의 설전을 예고 있다.


염희선 기자 su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