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콘트롤즈 "스마트한 빌딩 시스템 관리 통해 재난 막는다"
존슨콘트롤즈 "스마트한 빌딩 시스템 관리 통해 재난 막는다"
  • 황순호
  • 승인 2024.03.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 플랫폼 '오픈블루(OpenBlue)'로 지속가능한 빌딩 구현
존슨콘트롤즈 코리아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오픈블루 및 JSAM 등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건설신문
존슨콘트롤즈 코리아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오픈블루 및 JSAM 등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건설신문

존슨콘트롤즈인터내셔널 코리아(이하 존슨콘트롤즈 코리아)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 자사의 플랫폼 '오픈블루(OpenBlue)' 및 '통합재난관제 플랫폼(JSAM)'을 소개했다.
존슨콘트롤즈는 지난 1885년 미국에서 워렌 존슨이 설립, 역사상 최초의 전기 온도조절장치를 발명한 기업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그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150여개국 400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빌딩 자동제어, 소방, 보안, 냉동 및 공조 설비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존슨콘트롤즈 코리아가 새로 개발한 디지털 플랫폼 '오픈블루'는 '디지털(Open)'과 '도메인(Blue)'를 결합, 기존 솔루션에 AI·e러닝·빅데이터·클라우드·IoT 등을 접목시켜 빌딩 내 모든 설비와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140여년간 쌓은 경험과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이전에는 기술력의 한계 등으로 구현하지 못했던 영역을 제공, 이를 통해 ▷건강한 사람 ▷건강한 공간 ▷건강한 환경 등을 실현하는 것이 가장 궁극적인 목표다.
특히 지난 2020년부터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에 의해 '안전한 공간'에 대한 수요, 에너지 사용량 저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한 몫 하고 있다.
존슨콘트롤즈 코리아가 실시한 2020 EEI(Energy Efficiency Indicator)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당시 빌딩 재실률이 80% 가까이 감소했음에도 에너지 사용량을 20% 이상 저감했다고 응답한 곳은 채 10%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수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상무는 "지금의 빌딩은 지금까지의 IT 제품군처럼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방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그 데이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또 대응하느냐가 빌딩 관리 플랫폼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업계 상황에 힘입어 존슨콘트롤즈가 주력하고 있는 것이 바로 '통합재난관제 플랫폼(JSAM)'이다.
JSAM은 긴급 상황 발생 시 이를 보다 신속하게 파악하고자 관련 시스템을 통합하고, 사전에 수립한 정책에 의한 표준대응절차(SOP)를 제공해 상황 대처의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시스템이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콘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JSAM은 ▷실시간 데이터 수집 ▷분석(상황 식별 및 경보 우선순위 판단) ▷검증(알기 쉬운 형식으로 상황 정보 제공) ▷해결(SOP 기반, 정책에 따른 단계적 해결책 제공) ▷보고(규정 대응 및 사고보고 등 위한 분석정보 제공) 등의 5단계의 알고리즘을 따르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전국 이마트 124개 빌딩에 적용돼 활용되고 있으며, 그 밖에도 ▷롯데월드타워 ▷파르나스 타워 ▷은평 롯데몰 ▷인천공항에너지 ▷서부발전 평택발전본부 등 국내 주요 시설과 ▷미국 아메리카 운행 ▷중국 화학단지 ▷영국 히드로 공항 등 세계 주요 시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는 게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의 설명이다.

김한준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대표이사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건설신문
김한준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대표이사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건설신문

김한준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대표이사는 "오픈블루 및 JSAM 등을 통해 건강한 공간, 건강한 빌딩에 핵심 가치를 두고 국내 실정에 맞는 지속가능성과 탄소중립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며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한 빌딩 솔루션 및 제품의 공급, 기본에 충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의 목표"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