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거듭난다
용인특례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거듭난다
  • 황순호
  • 승인 2024.03.2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칭)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용인·수원·고양·창원시 특례 확대키로
반도체 고속도로 등 관련 산업 중심지에 교통 인프라 신속 구축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특례시청에서 23번째 민생토론회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특례시청에서 23번째 민생토론회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23번째 민생토론회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재했다. 정부가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개최하는 첫 민생토론회다.
토론회에는 윤 대통령,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비서관, 장상윤 사회수석비서관 등과 더불어 용인·수원·고양·창원시 등 4개 특례시 거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대한민국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특례시 ▷역동적 미래 성장엔진, 스마트 반도체 도시 ▷시민이 행복한 매력 있는 문화·교육도시 등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용인특례시는 지난 30여년간 대한민국에서 인구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지역 중 하나로, 지난 2022년 1월 13일 특례시로 지정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전 용인을 방문한 자리에서 용인특례시를 첨단 과학 도시, 대한민국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용인을 중심으로 한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약 622조원 규모의 투자 중 용인에 투자될 예정인 액수만 500조원인 만큼, 앞으로 첨단 기업들과 인재들이 용인의 반도체 클러스터에 자리 잡고 성장할 것이라는 게 윤 대통령의 전망이다.

먼저 윤 대통령은 '(가칭)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시의 권한을 확대하고, 전략산업 등 도시발전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해 용인·수원·고양·창원시 등 전국의 4대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각 도지사가 승인해야 하는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고층건물의 건축허가 ▷수목원 및 정원 조성계획 등의 승인권을 각 특례시로 이양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 및 국가산단, 신도시가 조성될 경우 현재 110만명인 인구가 15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 교통 및 주거 인프라 확보를 위해 지난해 말 발표한 '용인 이동 택지지구'를 조속히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더불어 교외 및 인구가 적은 면 단위에 실버타운과 영타운을 혼합한 '주거문화복합타운'을 조성, 청년층 및 노인층이 용인에서 어우러져 살며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민자사업으로 제안돼 있는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고 국도 45호선을 확장하는 한편,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인덕원-동탄선, 경강선 등 연계 철도망 구축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국가산단 부지 지정으로 불가피하게 이전하는 기존 업체에 대해서는 대체부지 제공 등 이주 대책을 마련, 기업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지원하겠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용인시가 희망하는 '반도체 마이스터고'를 설립하고 첨단 시설 및 최고급 교육과정을 지원함으로써 핵심 인재 육성에 주력하는 한편, 시가 시립 박물관·미술관 등을 자유롭게 설립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권한을 이관하는 등 시민들의 문화예술 접근권 및 창작기회를 넓히겠다고 약속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