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콘트롤즈, HVACR 업계 최신 트렌드 발표
존슨콘트롤즈, HVACR 업계 최신 트렌드 발표
  • 황순호
  • 승인 2024.03.2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변화 및 디지털 기술 발전 속 효율적인 건축물 운영 지원 등 추구

존슨콘트롤즈가 2024년 냉난방공조(이하 HVACR) 업계 트렌드를 발표, 이를 통한 업계의 기회 및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가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각 기업 또한 탈탄소화, 전기화, 재생에너지원 등에 대한 모색이 불가피해진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존슨콘트롤즈가 선정한 업계 트렌드는 ▷기술 발전 ▷새로운 규제 ▷지속가능성 및 전기화에 대한 관심 증가 등 3가지로,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다.

■ 더욱 스마트해진 통합 빌딩 시스템

최근 실내 공기질,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마트빌딩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빌딩 시스템은 운영자로 하여금 ▷에너지 효율 ▷사용자 만족도 ▷자산 성능 ▷유지·보수 작업 ▷공간 성능 등과 더불어 모든 사용자의 만족도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는 포괄적인 앱 제품군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빌딩 관리자는 디지털서비스 뿐만 아니라 ▷빌딩의 탄소 발자국 평가 ▷탈탄소화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 추적 ▷배출량 및 빌딩 성능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후 관련 정보공개를 보다 쉽게 이행할 수 있게 된다.

■ 하이브리드 시스템 히트펌프

존슨콘트롤즈는 HVACR 업계가 탄소중립과 전기화에 집중하며 관련 기술에 대대적으로 투자하면서 히트펌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대부분의 히트펌프는 실외 온도가 낮을 때 효율적으로 가동하기 어렵고, 난방 용량을 초과하는 수요가 발생할 경우 백업 또는 보조 열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는 매우 추운 기후에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고, 고효율 가스 펌프에 연결돼 난방 수요에 따라 난방원을 원활하게 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결과 전기 저항 대비 운영 비용과 난방원 배출량을 절감, 탄소중립 및 전기화에 기여한다는 것이 존슨콘트롤즈의 설명이다.

■ 전기화, 탄소중립 및 고효율 시스템

지난해 업계는 주요 규제 변화, 기술 발전,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증가 등에 대응하며 성장 및 혁신을 주도했다.
또한 에너지 비용 변동, 규제, 기후 변화 등에 대한 대응 필요성은 히트펌프를 비롯한 고효율 HVACR 시스템에 대한 수요 및 재생 에너지원의 비중을 높였다.
이에 따라 제품 개발 및 디지털화가 대두되고 IoT·AI 등으로 통합된 스마트 기술의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디지털 통합 솔루션 또한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제어 및 온도 조절 기능의 경우 시스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통찰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김한준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대표이사는 "올해에도 규제 변화,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지속적으로 HVACR 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성공적인 탄소중립 및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있어서 변혁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