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라오스에 스마트 물류 컨테이너기술 수출 시동
철도연, 라오스에 스마트 물류 컨테이너기술 수출 시동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4.03.1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오스 농림부와 물류기술사업화 협약 체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라오스 농림부와 철도연이 개발한 ‘스마트 컨테이너 검증 및 사업화를 위한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 컨테이너’는 IoT 센서를 내장해 내부 저장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컨테이너 내부의 온도 및 습도 등을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 컨테이너 등 K-물류기술과의 협력을 계기로 라오스의 곡물 수출사업이 활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라오스 농림부, 주 라오스 한국대사관, 현지 기업 펀펜(Phanphet) 등을 방문해 스마트 컨테이너의 현지 검증 및 사업화를 위한 기술협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철도연은 국내 기술이전 기업과 원팀을 구성하고 라오스 현지 환경을 고려한 스마크 컨테이너 5톤 3개와 10톤 1개를 신규 제작해 용기 내 저장되는 곡물의 선도유지성능, 운송안정성, 신뢰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라오스는 2022년도 기준 전체 수출의 21.1%를 농업이 차지할 정도로 농업에 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스마트 컨테이너 기술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다. 

특히 브루나이・중국 등으로 곡물 수출 시 병해충 발생, 품질 불량 등 신선도를 유지하지 못해 일부 반송되었던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연의 스마트 물류 컨테이너 기술이 라오스 수출 곡물의 선도 유지 및 안정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철도연 K-철도기술의 기업 이전 확대와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