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엔지니어링협회, 2024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 개최
한국엔지니어링협회, 2024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 개최
  • 황순호
  • 승인 2024.03.04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2일까지 참가신청 접수, 미래 융합 엔지니어 확보 목적

한국엔지니어링협회(협회장 이해경, 이하 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 후원하는 '2024 엔지니어링산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지난 2021년 신설, 2013년부터 이어지던 '엔지니어링 설계대전'과 지난해부터 통합 개최되고 있으며, 창의적인 설계아이디어와 BIM 등 4차 산업기술 우수인력을 발굴·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공모는 ▷설계 아이디어 ▷BIM 등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설계 아이디어 부문은 고등학교, 전문대 이상 재학생(휴학생 포함), BIM 부문은 이공계 전문대 이상 재학생(휴학생 포함) 및 졸업생이면 지원할 수 있다.
설계 아이디어 부문은 엔지니어링산업 분야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과제인 인구감소, 탄소배출 저감, 기후변화, 우주개발 등 지속가능성 요구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주제로 하며, BIM 부문은 BIM 및 디지털 모델을 적용한 토목, 설비, 플랜트 등 SOC 시설물을 주제로 한다.
특히 BIM 부문은 참가자들이 BIM 소프트웨어에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온라인교육 콘텐츠와 제공과 오프라인 교육 강좌를 무료로 지원하며, 작품접수 기간 중 성과품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4일부터 오는 4월 12일까지 접수받으며, 설계 아이디어 부문은 4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BIM 부문은 5월 1일부터 7월 19일까지 각각 작품 접수를 실시한 뒤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 24점을 선정할 계획이다.
수상작들에는 산자부 장관상 4점, 한국엔지니어링협회장상 8점,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사장상 12점 등 총 4,410만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하며, 시상식은 오는 9월 25일 열릴 예정이다.
또한 수상팀에는 역량 강화를 위한 후속지원도 제공된다. 설계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본인 희망 시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출원 선행기술조사 지원 및 관련 기업 입사지원 시 협회장 추천서를 지원하며, BIM 부문 수상자 중 채용연계 참여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각 참여기업이 사전에 제시한 채용연계 혜택(전형시 가점 또는 면제, 인턴채용, 정규직 채용 등)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채용연계에 참여한 기업은 ▷㈜건화 ▷㈜경동엔지니어링 ▷㈜글로텍엔지니어링 ▷㈜다산컨설턴트 ▷㈜대한콘설탄트 ▷㈜도화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동일기술공사 ▷㈜드림이앤디 ▷㈜삼안 ▷㈜삼인이에스 ▷㈜서영엔지니어링 ▷㈜세광종합기술단 ▷㈜수성엔지니어링 ▷㈜에스코컨설턴트 ▷㈜엔비코컨설턴트 ▷㈜우원엠앤이 ▷㈜유신 ▷㈜태조엔지니어링 ▷㈜한국종합기술 ▷㈜한울씨앤비 ▷㈜한일엠이씨 ▷㈜케이씨엠씨 ▷㈜케이알티씨 등 24개사다.
공모 신청 및 세부내용은 경진대회 홈페이지(www.engcontes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