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박상우 국토부 장관 ‘경인전철 지하화’ 현안 논의
허종식 의원・박상우 국토부 장관 ‘경인전철 지하화’ 현안 논의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4.02.2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전철 유휴부지 30%가 민간에 불법 점유 ‘걸림돌’ 우려
허종식 의원 “동인천 민자역사 터에 ‘공공청사’… 송현자유시장, 지하화 연계해야”
국토부 “인천발KTX 개통 지연 인정… 최대한 개통시기 당기겠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우선 추진 결정 기준은 ‘지방자치단체의 개발부지 확보 및 상부부지 개발계획’이란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경인전철 지하화 우선 추진 등 인천 지역 원도심 현안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박 장관은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결정은 지방자치단체가 잘 준비했는지가 핵심”이라며 “지자체가 철도부지 외에 추가로 상부부지를 개발할 수 있는 토지를 확보해 사업성이 나오는 계획안을 마련해야 우선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지자체에서 철도 상부부지에 보건소와 같은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계획 등을 잘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난달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뒤 전국적으로 지하화 추진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가 ‘잘 준비한 지자체’에 이른바 ‘우선권’이 부여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박 장관은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에 포함되지 않으면 탈락하는 느낌이 드는 측면이 있다”며 “선도사업이란 말 대신 1차 사업, 2차 사업 등으로 바꾸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허 의원은 인천시가 철도 유휴부지부터 선제적으로 확보해 공원·주차장 등으로 우선 활용할 것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특히 경인전철의 경우 유휴부지의 30%가 민간에 불법 점유돼 있는 만큼 자칫 지하화 사업의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허 의원은 “철도 유휴부지에 있는 동인천역 민자역사가 철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 부지에 중·동구 통합 제물포구청사 등 공공기관 입주를 검토해야 한다”며 “또 인천시가 매입 예정인 송현자유시장 부지 역시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과 연계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경인전철 우선 추진을 위해 ▷철도 지하화 전담팀 구성 ▷철도 유휴부지 공원·주차장 우선 활용 ▷철도부지 외 추가 개발용지 확보 ▷경기 부천시, 서울 구로구와 협의체 구축 등 정책 제안 공문을 인천시에 보낼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선 경인전철 지하화를 비롯해 ▷인천발KTX 정상개통 ▷동인천 민자역사 철거 ▷트램 조기 추진 방안 등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난 13일 박찬대·허종식 국회의원은 인천발KTX 개통이 2025년에서 2027년으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관측됐다고 비판, 정부가 대안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측은 “정상개통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인정한 뒤 “역사 건축이 늦어지더라도 열차 운행에는 문제가 없게 추진하는 한편 최대한 개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