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상철도 지하화·철도부지 상부 개발구상안 착수
서울시, 지상철도 지하화·철도부지 상부 개발구상안 착수
  • 황순호
  • 승인 2024.02.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추진 일정 맞춰 내년 노선별 공간계획 마련, 종합계획 반영키로
자치구 포함 TF 구성… 다양한 의견 수렴해 관련 기관과 협의 예정
현재 서울시 내 존재하고 있는 지상철도 현황.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하 철도지하화 특별법)에 따라 지상철도 상부에 대한 도시공간구상 및 개발방안을 수립하는 내용을 기본구상 용역을 다음달 발주한다고 밝혔다.
철도지하화 특별법은 먼저 지상의 철도를 지하화하고, 이렇게 확보된 지상 철도 부지와 그 주변을 국유재산 출자 등을 통해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지난달 30일 제정돼 내년 1월 3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앞으로 국토교통부가 중장기 계획으로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면 시 또한 이에 따라 각 노선별 철도지하화통합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경부·경인·경의·경원·경춘·중앙선 등 6개 노선의 국가철도 지상구간 71.6km가 도시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이들로 인한 소음, 분진 등의 환경문제와 철도로 인한 지역 단절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지상철도 지하화를 통한 새로운 도시공간으로의 재편을 요구하는 의견을 반영, 지난해 수립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지상철 전체 구간을 장기적으로 지하로 넣고 지상 구간에는 녹지, 문화·상업 등으로 구성된 입체복합개발 등의 방안을 수록한 바 있다.
또한 시는 국토부의 철도지하화 추진 일정에 맞춰 단계별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중 서울시 전체 지상철도 구간에 대한 선제적 공간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에는 국토부에 선도사업을 제안, 내년에는 각 노선별 공간계획을 마련해 국토부의 종합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현재 국토부는 내년까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연말에 그 선도사업을 선정하고자 오는 9월부터 각 지자체의 제안을 받을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서울시는 지상철도 구간이 포함된 15개 자치구를 포함한 TF를 구성하는 한편, 추진 과정에 있어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TF에는 도시, 건축, 조경, 교통, 철도,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 초기 단계부터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철도지하화 주변지역 기본구상 수립 방향을 설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상철도 지하화 후 그 상부공간을 녹지공간으로 조성한 경의선 숲길 전경. 사진 제공 = 서울시

그 밖에도 경의선 숲길, 프랑스 파리 리브고슈 등 지상철도 지하화 및 상부 공간을 개발·활용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참고, 지역과 부지 특성에 맞게 '미래형 거점공간',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을 적절하게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철도 지하화는 서울 내에서 이뤄졌던 그간의 도시개발·정비 사업과는 또 다른 도시공간의 대대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한 발 빠른 대응과 서울의 도시 대개조를 통해 도시경쟁력 향상, 지역발전, 시민을 위한 공간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