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는 올해 전국 100여개 철도건설현장에서 사용 중인 철도 장비차량(궤도장비·전차선장비·수송차량 등)의 안전 강화를 위해 정비체계를 개선한다고 15일 밝혔다.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장비차량을 장비공장(오송기지)에 입고하여 정비하거나 담당자가 현장에 방문하여 정비하는 등 이동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적기 정비에 어려움이 있었다.
시설장비사무소는 이를 개선하고자 ▷모든 장비차량의 도면 및 기술정보 전산화 ▷중요장치(엔진, 탬핑유니트* 등)의 소음, 진동 주기적 측정 및 분석 ▷철도 건설현장의 장비 사용자와 장비공장의 기술자 간 원격 정비서비스를 제공해 장비차량 유지관리를 적기에 지원할 예정이다. <* 탬핑유니트 : 고하중, 고진동이 가해지는 궤도 다짐장비의 핵심부품>
또 시설장비사무소는 ▷자연재난, 운행선장애 등 긴급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기동정비반 운용 ▷사용연수 15년 이상 장비의 성능 확보를 위한 특종정비*(R) 시행 등 장비 사용자의 작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 특종정비 : 노후 장비차량에 대해 중정비(1,200h)에 준하게끔 시행하는 정비>
작업자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작업 전 안전점검 회의(TBM*)와 분기별 안전교육을 시행해 전 현장에 안전 최우선 및 사고제로 환경 조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 * TBM(Tool Box Meeting) : 작업의 내용과 안전절차 등에 대해 작업자들이 서로 확인 및 의논하는 활동>
유승현 국가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장은 “앞으로도 최신 기술을 적용한 철도 장비차량 유지관리로 건설현장 작업환경 개선은 물론 철도안전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