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NX 한국 협회 춘계 컨퍼런스’ 성료
‘2024 KNX 한국 협회 춘계 컨퍼런스’ 성료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4.01.2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스마트 건축 트렌드 및 업계간 네트워킹 강화
KNX 국제 협회 현재 190여 개국에서 활동
“495여개 회원사, 8천여개 이상 제품 및 솔루션기반 ‘스마트 빌딩 프로젝트’ 기여”

스마트빌딩・스마트시티 등 건물 자동제어 분야의 개방형 세계 표준 프로토콜, KNX 표준을 국내에 관장하는 KNX 한국 협회(KNX National Group Korea)가 지난 19일 ‘2024 KNX 한국협회 춘계 컨퍼런스’를 개최,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행사를 주최한 KNX 한국 협회 이윤희 협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차세대 스마트 건축 트렌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식을 나누는 교류의 장을 열게 된 점에 큰 자부심을 느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KNX 한국 협회는 국내 건축업계 간 협력과 상생을 위해 이와 같은 행사를 계속해서 진행하면서 다양한 최신 건축 기술과 각국의 다양한 건축・인테리어 트렌드를 소개하고 업계 간 네트워킹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NX 국제 협회는 현재 190여개국에서 활동 중이며, 495여개의 회원사와 9만여명의 KNX 전문 파트너들과 협력해 8,000여개 이상의 제품 및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빌딩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다. 
또 전 세계 500여개의 KNX 트레이닝 센터에서 스마트 건물 제어 분야의 전문 인력을 꾸준히 양성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KNX 한국 협회가 관리하는 KNX 기술은 미래 지향적인 지능형 건축 기술인 BUS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다양한 유형의 실내・외 빌딩 자동제어 작업을 동시에 연계해 제어하며, 30년 이상의 꾸준한 기술 개발을 거쳐 건물 자동제어 분야에서 수준 및 개인화(커스터마이징)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왔다. 
KNX는 ETS(Engineering Tool Software)라는 단일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조업체와 독립적으로 모든 KNX 제품을 통합하고 운용해 KNX 기반의 지능형 주택 및 빌딩 제어 시설을 설계 및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제 표준 기구인 KNX Association(이하 ‘KNX 국제 협회’)가 본부로 위치하며, 한국 시장에서는 KNX 한국 협회가 대한민국의 공식 지부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주에 진행된 ‘2024 KNX 한국 협회 춘계 컨퍼런스’는 KNX 표준을 기반으로 한 건물 자동제어 솔루션 소개와 함께, KNX 기술을 활용한 전 세계의 스마트홈・스마트빌딩 및 스마트시티 기술에 대한 컨퍼런스 행사로 열렸다. 
이 행사는 KNX 국제 협회와 해외 국가 그룹들이 세계 각지에서 매년 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하면서 스마트 건축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 왔다.
올해의 컨퍼런스 테마는 KNX 기반 솔루션, 프로젝트 활용 방안, 시장 및 기술 동향 소개다. 
이 세미나는 스마트홈 및 빌딩 솔루션의 개방형 국제 표준인 KNX 기술이 최근 급부상하는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IoT, Matter(매터), BEMS 및 다양한 친환경 건물 인증 제도와 관련해 제공하는 최적의 솔루션 및 서비스를 소개한다. 
또 KNX IoT, KNX Secure 등의 2024년 첨단 솔루션과 함께 KNX가 제공하는 다양한 이점을 소개하면서 KNX 한국 협회의 활동과 향후 계획에 대해도 소개됐다.
이날 행사는 KNX 한국 협회 이윤희 협회장(융코리아일렉트릭㈜의 대표이사)의 KNX 한국 협회의 마케팅 활동 소개, 스마트 건축의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 중인 글로벌 그룹 연사들이 진행하는 3가지 개별 참관객 간의 Q&A 자유 토론 세션으로 진행됐다. 

◼ 이윤희 KNX 한국협회 협회장 - “KNX 한국협회 2023년 활동 소개 및 2024년 계획”

이윤희 협회장은 KNX 한국 협회의 이전 활동 및 향후 계획과 함께 KNX 표준 및 KNX 국제 협회의 주요 활동 및 기술 동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이어서 KNX 표준에 대한 세션에서는 이윤희 협회장은 차세대 KNX IoT을 기반으로 한 건물 자동화 제어 기술의 활용 방안 및 호환 가능성을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KNX 표준의 특장점을 다루어 다양한 매개체를 기반으로 하는 KNX 표준이 제공하는 혜택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 단일 네트워크로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 건물 ‘전기화’의 진정한 과정을 이끌어내는 KNX 표준의 역할과 스마트 시티에서의 건물 제어 및 기술 호환에 대한 비전을 더욱 기술적으로 심도 있게 다뤘다.

◼ 송은경 KNX 한국협회 비서 - “KNX 한국협회 마케팅 활동 소개 및 계획” 

KNX 한국 협회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으로, 협회 소속 비서인 송은경 마케팅팀 팀장이 KNX 한국 협회의 그간 마케팅 활동 및 향후 프로모션 진행 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대외적인 전시・포럼 참여 활동 및 온・오프라인 세미나 개최 활동, KNX 트레이닝 센터 및 기타 산학협력 활동을 통한 교육 지원, 서드파티 기술 통합을 위한 MOU 체결 지원 활동, 온라인 채널 관리 및 기타 번역/로컬라이제이션 활동 등 KNX 한국 협회가 진행해 온 다양한 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세션이었다. 

◼ 강석민 ㈜솜피 차장 - “전동차양 자동제어 솔루션 with KNX” 

솜피의 강석민 차장이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솜피 코리아의 활동과 전동 차양 자동제어 솔루션의 기술 개념 및 활용 방안에 대해 다뤘다. 
솜피는 1969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다국적 기업으로, 한국을 포함한 58개국에서 다양한 전동 차양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60%를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브랜드다. 솜피는 한국법인 솜피코리아를 통해 KNX 기반 제어 솔루션을 통해 스마트 차양 시스템을 보급하고 있다. 
이 세션에서는 외부 릴레이와 모터 간의 제어를 통한 전동 차양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자동・수동 제어 방식을 설명했고, 천체 감지형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상세히 안내했다.

◼ 이상완 HMS Industrial Networks Korea 지사장 - “HMS - Intesis 통신 솔루션 소개” 

HMS Networks Korea의 이상완 지사장은 ‘HMS - Intesis 통신 솔루션’을 소개했다. 
Intesis는 HMS의 빌딩 자동화 통신 전문 브랜드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통신 프로토콜 변환기, 에어컨 통신 인터페이스, 클라우드 솔루션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세계에 제공하고 있다. 
Intesis는 독자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독자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며, KNX와 같은 통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 건물 자동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 사용 편의성, 기술 확장성, 신뢰성 등의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Intesis는 글로벌 유니버셜 솔루션을 다양한 AC 브랜드에 제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편의와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 김남수 융코리아일렉트릭㈜ 팀장 - “KNX 기반 고급 주택 제어” 

마지막으로 진행된 세션은 융코리아일렉트릭㈜의 김남수 팀장이 주최한 “KNX 기반 고급 주택 제어” 세션이었다. 
이 세션에서는 JUNG(융)의 KNX 기반 배선기구와 신형 KNX Secure 솔루션을 중심으로 주택 자동화 시스템이 어떻게 혁신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주로 다뤄졌다. 
KNX 기술을 활용한 고급 주택 제어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더 편리하고 스마트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와 함께 설명됐다.
각 세션 말미에는 연사들과 청중들 간에 진행되는 Q&A 오픈 토론 시간이 마련돼 있어 실시간 질의 시간을 통해 차세대 건축 트렌드에 대한 토론 및 의견 수렴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지식 교류의 장으로 기능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