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선정 통해 지하 고속도로 사업 '박차'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개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출퇴근 직장인, 지자체 공무원 및 지역 주민, 도시·교통 분야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국민이 참여해 '국민이 바라는 교통상'에 대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 속도 혁신 : 전국 GTX 시대 개막,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 실현
먼저 오는 3월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개통하고, 연내 운정~서울역 구간을 추가 개통하며 오는 2028년까지 순차적으로 개통을 완료할 계획이다.
B·C노선 또한 각각 2030년,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연초 착공,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본격적인 수도권 GTX 시대를 열 방침이다.
여기에 A·B·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함으로써 2기 GTX 시대의 개막도 빠르게 준비한다.
A·B·C 노선 연장은 先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後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 진행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되, 지자체의 비용 부담이 합의되는 경우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할 계획이다.
D·E·F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반영하고, 1-2단계 구간별 개통을 통해 사업의 속도감을 높이는 한편 윤석열 정부 임기 내 1단계 노선의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고자 각 지방 대도시권에도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한다.
특히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추진하는 한편,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로 추진할 수 있는 노선을 발굴하기로 했다.
■ 주거환경 혁신 : 신도시 교통 문제 해결, 삶의 질 제고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대책을 시작으로 수도권 주민의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해 주요 권역별로 광역버스 도입 확대, 전용차로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출퇴근 교통 대책을 마련한다.
이번 대책은 ▷광역버스 차량 증편 및 기·종점 다양화 ▷김포골드라인 차량 증편 ▷올림픽대로에 시간제 중앙버스전용차로 단계적 도입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2층 전기버스 및 광역 DRT(Demand Responsive Transit) 확대, 급행버스 도입, 좌석 예약제 수도권 전역 확대 등 광역버스 이용 편의도 지속적으로 높이기로 했다.
여기에 수도권 4대 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집중 투자를 통해 주요 광역교통시설의 완공 시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약 11조원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를 활용하는 한편, 그 절차를 합리적을 개선함으로써 사업의 진행 속도를 높이겠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또한 LH 회계 내 광역교통계정을 신설해 투자 재원을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관계기관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고 있는 경우에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직접 갈등을 조정 및 중재할 계획이다.
■ 공간 혁신 : 철도·도로 지하화 통한 도시 공간 재구조화
올해 1월 공포,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철도지하화특별법'에 따라 하위법령을 마련하고,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추진 기반을 갖추는 데 주력한다.
특히 철도 지하화 사업의 성공 모델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오는 12월 선도사업으로 선정, 종합계획 수립 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
또한 상부 공간의 다각적 활용을 통해 주거·산업·문화가 융합된 혁신거점 조성 및 공간 구조의 근본적 재설계에 대한 검토도 실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정체 문제의 개선을 위해 지하 고속도로 사업을 본격화, 특히 수도권제1순환(서창~김포, 민자), 경부(용인~서울), 경인(인천~서울)의 사업 절차를 진행시켜 오는 2026년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