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8개 대학 '공간혁신' 본격화… 창업·기술 혁신거점 만든다
서울시, 8개 대학 '공간혁신' 본격화… 창업·기술 혁신거점 만든다
  • 황순호
  • 승인 2023.12.13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적률, 높이 인센티브로 미래인재 양성공간 확보 나선다
향후 인허가 과정 기준 현실화하는 방안 검토 계획 중
서울시의 공간혁신 정책에 따라 반도체 공학과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등을 신설한 고려대의 정운오 IT교양관 전경. 사진=서울시
서울시의 공간혁신 정책에 따라 반도체 공학과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등을 신설한 고려대의 정운오 IT교양관 전경.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13일 오세훈 서울시장, 홍성태 서울총장포럼 회장(상명대 총장) 등을 비롯해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세종대 ▷이화여대 ▷연세대 ▷중앙대 ▷홍익대 등 80여명과 함께 대학의 공간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발표회를 개최했다. 슬로건은 '대학에 혁신을 더하다, 서울의 미래와 만나다'이다.
지난해 서울시가 미래 핵심 인재 양성을 준비하는 대학에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 필요한 경우 용적률과 높이를 완화할 수 있는 '대학 공간혁신 방안'을 적용함에 따라 서울 시내 대학들이 창업과 기술혁신 거점으로 첨단시설 확보를 위해 건물 신·증축, 혁신캠퍼스 설계 등 본격적인 공간혁신에 나선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오세훈 시장이 '도시계획 지원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를 지정, 지난 7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내 대학 54개교 중 14개교가 용적률 80% 이상으로 정부 정책에 맞춘 반도체 등 미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개정된 조례는 대학이 미래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업공간, 산합협력 공간 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조례용적률을 1.2배까지 완화가 가능한 혁신성장구역(시설) 도입과 함께, 주변에 영향이 없는 경우 자연경관지구 내 대학시설의 높이 제한도 없애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각 대학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개정 조례 시행에 맞춰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등 공간혁신을 위한 기본구상(안)을 마련해 왔고 서울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도시계획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고려대와 연세대는 서울시의 공간혁신 정책 적용에 따라 그간 필요했던 강의 공간과 연구실, 실험실 등 부족한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당초 7층까지의 건축계획을 10층으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고려대는 정운오 IT교양관에 반도체 공학과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등을 신설했으며, 연세대는 반도체클린룸과 연구실험실을 확보했다.
그 밖에도 서강대·성균관대·세종대·이화여대·중앙대 등도 AI 대학, 산학벨트 등 첨단시설 확보를 위한 신축 및 증축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혁신 캠퍼스 조성을 위한 도시계획 변경 추진을 준비 중으로 올해까지 기본구상을 마치고 내년부터 기본 설계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홍익대는 캠퍼스를 입체 복합개발하기 위해 국제현상설계 지명공모를 추진, 보행과 공간을 연결하고 지형과 경관을 고려한 네덜란드 OMA(대표건축가 렘 콜하스)의 캠퍼스 설계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OMA의 설계안은 현대미술관과 아트센터, 첨단공학센터와 산학협력공간 및 지역 기여시설로 구성될 공간을 연결시키고 홍대 주변 지역의 문화적 활성화와 산업과 학문과의 연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안하고 있다.
서울시는 '오세훈표 미래 혁신 대학'이 보다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사전 기획 단계서부터 도시계획 컨설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향후 대학의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 및 환경영향평가 절차 등 인허가 과정에서의 기준도 현실화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할 계획이며, 향후 검토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사업실행 단계에서의 혁신방안을 후속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