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연구원, ‘철도 인프라 BIM 적용지침’ 개발
철도기술연구원, ‘철도 인프라 BIM 적용지침’ 개발
  • 김덕수
  • 승인 2023.11.2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 건설산업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안전성 제고 기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은 우송대학교,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철도인프라 건축 정보 모델(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이하 BIM) 적용지침’을 개발했다. 
BIM은 설계, 시공, 운영 등 철도 인프라의 전체 생애주기에 필요한 정보, 모델 등을 작성하는 기술로 철도인프라 BIM 적용지침은 철도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철도 건설을 수행하기 위한 실무수준의 세부 업무지침이다.
건설산업 BIM 기본 및 시행지침을 따르고 있으며 철도 건설 전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BIM 디지털 정보의 원활한 공유, 교환, 관리 및 일관성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국가철도공단의 BIM 발주 절차와 세부 요구사항, 발주자 및 수급자의 업무 내용과 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철도인프라 BIM 적용지침은 BIM 관리, BIM 데이터 작성, BIM 활용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도인프라 BIM 적용지침은 BIM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확산하기 위해 2018년 구축한 ‘철도 BIM 로드맵 2030’과 ‘철도 인프라 BIM 가이드라인’을 고도화한 것이다.
이번 지침 개발을 위해 여러 차례의 자문회의, 설명회, 공청회 등을 거쳐 이해 당사자와 현장 의견을 반영했다. 
국토교통부는 2030년 건설 전 과정의 디지털화・자동화를 목표로 하는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2022)’을 제시했으며, 지난 7월 1천억원 이상 대형 공공공사의 발주 단계에서 BIM을 활용하도록 ‘대형공사 등의 입찰방법 심의기준’을 개정했다.
앞으로 이에 해당하는 사업은 BIM 적용지침에 따라 의무적으로 BIM 업무를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철도연은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2020년부터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BIM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및 구축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철도공단, 우송대학교 등 12개 기관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 관련 연구 과제(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
      - 과제명: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BIM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및 구축
      - 연구기간 및 연구비: 2020. 4 ~ 2023. 12(4년 8개월), 187억원(정부지원금)
      - 연구책임자: 박영곤 철도연 첨단궤도토목본부장
연구책임자인 박영곤 철도연 첨단궤도토목본부장은 “BIM 적용지침은 철도 인프라 생애주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연계하는 스마트 철도건설 산업 실현과 철도산업 선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철도 건설산업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안전성 제고를 위해서는 BIM 기반의 데이터 관리, 참여자의 협업 등이 매우 중요하다”며, “BIM 적용지침은 이를 실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