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경협회, 스마트 공원녹지·그린인프라 특별세미나 개최
한국조경협회, 스마트 공원녹지·그린인프라 특별세미나 개최
  • 황순호
  • 승인 2023.11.2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환시대, 조경의 새로운 미래’ 주제
지난 2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스마트 공원녹지·그린인프라 특별세미나에서 이영범 한국행정학회 차기회장을 좌장으로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건설신문
지난 2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스마트 공원녹지·그린인프라 특별세미나에서 이영범 한국행정학회 차기회장을 좌장으로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건설신문

한국조경협회(협회장 안세헌, 이하 협회)가 지난 2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와 함께 스마트 공원녹지·그린인프라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전환시대, 조경의 새로운 미래’를 주제로, 현대 도시공간의 스마트 정책을 중심으로 도시·건축분야의 고유목적 효과 증대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스마트기술 활용정책 및 발전단계를 이해하고 공원·녹지 등 그린 스마트 인프라 현황을 톺아보고 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데 주력했다.
기조발제는 이재용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도시공간의 디지털 대전환,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실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세계 각국의 도시들이 ▷보다 효율적인 방식의 도시 문제 해결 ▷혁신적 산업 창출의 공간 조성 ▷도시 구성원에 대한 포용성 확대 ▷기후변화 대응 등을 위해 '스마트시티'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우리 또한 ▷보행 및 녹색공간의 충분한 확보 ▷조경 통한 기후위기 대응 및 포용성 확보 등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남성우 건축공간연구원 스마트건축도시연구센터장이 ‘스마트 건축·도시를 위한 공간계획’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남 센터장은 ▷공간기반 기술및 융복합을 통한 미래 건축과 도시공간 ▷생활권 단위 탄소중립을 위한 스마트한 도시계획 ▷스마트 공간으로서 그린 인프라 등을 소개하며, 특히 미래에는 도심항공교통(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이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반영한 공간계획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도 김희년 수공 그린인프라부문 공간경관처 팀장이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마트그린인프라’, 나혜진 LH 세종특별본부 세종국가시범도시사업단 스마트실증사업팀장이 ‘세종국가시범도시 스마트실증공원 마스터플랜 수립방안’ 등을 발표했다.
이어 이영범 한국행정학회 차기회장을 좌장으로, ▷이영주 국토부 녹색도시과 사무관 ▷이은수 건설사조경협의회장 겸 포스코이앤씨 부장 ▷조용준 CA조경기술사사무소장 ▷정재욱 스페이스톡 대표 ▷염인석 영국C&P 책임연구원 ▷박종수 숙명여대 행정학과 교수 등이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