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박인구 제3대 회장 별세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박인구 제3대 회장 별세 
  • 김덕수
  • 승인 2023.11.2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구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제3대 회장이 19일 숙환으로 별세, 기계설비업계의 큰 별이 졌다. 향년 89세. 
박인구 제3대 회장은 기계설비건설업계가 전문건설협회에 소속되어 있던 지난 ’89년 전문건설협회로부터의 분리, 독립을 위해 대한설비공사협회(현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창립을 주도했다. 
창립 당시 협회 독립에 대해 회의적이거나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기계설비업계가 살 길은 오직 독립 뿐”이라며 회원들을 설득했다. 
또한 전문건설협회와 건설협회, 건설부(현 건설교통부) 등의 강력한 반대를 무릎쓰고 학계와 정계를 찾아다니며 설득하는 등 피나는 노력 끝에 협회를 탄생시켰다. 
협회 창립 후에도 기계설비건설업계의 힘을 모으고 발전을 주도했다. 
전문건설공제조합에 속해있던 공제조합을 분리, 독립시키기 위해 열정을 불태운 결과 ’96년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을 창립했다.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은 오늘날 기계설비업계의 든든한 금융기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계설비건설업계 발전을 이끈 공로로 1996년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는 고 박인구 회장의 업적을 숭고히 기리기 위해 협회장으로 치른다. 
조인호 장례위원장(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회장)은 “기계설비건설업계 발전에 초석을 놓는 등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기계설비가 오늘날 건설산업의 3대 핵심으로 발전했다. 고인의 집념과 거룩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협회장으로 치르게 됐다”고 밝혔다.   
유족으로는 부인 소유환 씨와 아들 박정호 씨, 딸 박은정·박혜정 씨가 있다.
발인은 22일 오전 7시 10분, 장지는 서울추모공원(문경 선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