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2023 중대재해 사고백서 발간
노동부, 2023 중대재해 사고백서 발간
  • 황순호
  • 승인 2023.11.0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사고에서 중대재해 예방의 교훈 얻는다

고용노동부가 7일 '중대재해 사고백서: 2023 아직 위험은 끝나지 않았다(이하 사고백서)'를 발간했다.
이번 사고백서는 지금까지의 중대재해 자료들이 재해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 및 현장의 안전보건조치 등에 집중되어 있었던 것과 달리, 실제 발생한 주요 중대재해 중 동종·유사 기업에서 반면교사로 삼을만한 10개의 핵심 사례를 수록했다.
재해 원인뿐 아니라 기업의 작업 환경, 조직 문화, 안전보건관리체계 등 사고가 발생한 전반적 상황에 대해 상세히 분석해 제시하는 것이 이번 사고백서의 주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전문 작가가 각 사례들을 집필하고,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편찬위원회가 내용을 감수해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국민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면서도 사실관계의 엄밀성을 유지했다.
또한 사례별로 사고 예방을 위한 전문가 제언, 국내외 유사사례 등을 수록하여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관심과 의지를 가져야 하는 경영책임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사고백서의 뒷부분에는 지난해 발생한 중대재해 사망사고 611건의 개요 및 각 사고별 예방 대책을 일람표 형태로 수록, 언제, 어디서, 어떤 사고가 발생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전면 공개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이번 백서는 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에 실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나온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앞으로도 재해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사고백서는 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등 전자책 플랫폼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또한 11월 중 일반 서점을 통해 책자를 판매할 계획이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