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 JV, 사우디서 23억달러 규모 잭팟 수주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 JV, 사우디서 23억달러 규모 잭팟 수주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10.3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푸라 가스처리시설(Phase-2) 초대형 EPC사업 수주 계약
사우디에서 열린 ‘한・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행사’ 일환

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이 현대건설과 함께 지난 23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이하 아람코)로부터 초대형 가스플랜트 증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 조인트벤처(이하 현대엔지니어링 JV)가 지난 2021년에 수주한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Phase-1)’부지 바로 옆에 조성될 예정이다. 

자푸라 가스전에서 생산되는 가스를 처리하는 설비(Gas Processing Facilities)와 황회수설비(Sulfur Recovery Units) 등을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중 현대엔지니어링 JV는 황회수설비 패키지와 유틸리티 기반시설(Utility & Offsite)을 담당한다. 계약금액은 약 23억달러(한화 약 3조1,000억원)이다.

현대엔지니어링 JV는 유수의 탑티어(Top-tier) 건설사들과의 입찰 경쟁 끝에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Phase-1)’에 이어 증설 프로젝트(Phase-2)까지 수주함으로써 발주처인 아람코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사업수행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이번 수주는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한 팀을 이뤄 대형 플랜트 사업을 성공적으로 함께 이끈 경험이 큰 몫을 했다.

양사는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와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 지난해 11월에 수주한 에쓰오일(S-OIL)의 ‘샤힌(Shaheen) 석유화학 프로젝트(Package1&2)’는 올해 3월 기공식을 갖고 프로젝트 가동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