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 속 기계산업의 발전전략
[논단]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 속 기계산업의 발전전략
  • 오원섭 기계산업전략연구원장
  • 승인 2023.10.26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BM과 AI 결합한 지능정보 통신으로 사회 및 경제 혁신
인간과 환경 중심의 기술, 제도, 시스템 확립이 필요한 때
오원섭 기계산업전략연구원장.
오원섭 기계산업전략연구원장.

■ 4차 산업의 확산
4차 산업혁명의 기본은 정보통신(ICBM)과 인공지능(AI)이 결합한 지능정보 통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혁신적인 신기술들이 융복합하면서 연결을 확대하는 것이다.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결이 무한대로 확장되는 사물인터넷이 되고 여기에 인공지능이 접목되면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사회 경제의 혁신을 가져온다.
4차 산업의 기반은 연결(connectivity)이다.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결에서 오는 데이터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인공지능(Al, artificial intelligence),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등 지능정보 서비스의 기본이 된다. 데이터가 서로 연결된 모든 사물에서 생산되고, 클라우드(cloud)로 어디서든 접근과 공유가 가능한 빅데이터(big Data)가 된다. 그러면 빅데이터 분석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지식을 축적하며 지능적인 의사결정들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렇게 초연결(hyper connectivity) 사회가 되어 기존과 다른 사회와 경제 문화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문화와 가치를 형성해가는 기반이 된다. 그러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장을 촉진하는 기회요인을 만들어내는 기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를 실행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아래에서는 건설기계, 농기계, 광산기계, 로봇 등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물론 자동차 ,조선, 방위산업 등에서도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활용되어 세계 산업을 선도해 나가는 기회요인과 전략이 될 것이다.

■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경제시대 10대 성장 기회요인
◇ 보안 및 감시가 IoT 시장을 주도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2023 사물인터넷(IoT) 톱 10 성장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40%가 보안 및 감시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에서 IoT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oT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보안 및 감시 시스템은 산업 전반에서 중요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IoT 보안 카메라는 자산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위협이나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 IoT 기반의 스마트 보안시스템은 건물의 출입구 감지, 시설의 상태 모니터링, 보안경고 및 비상대응 전달을 포함하여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건설기계나 농기계, 광산기계 등의 도난을 방지하거나 경비를 담당할 수도 있다.
이 분야에서 성장의 기회는 우선 더 빠른 이미지 모니터링 및 처리를 위한 예지 분석에서도 잡을 수 있다. 새로운 카메라 또는 센서 장치에 새로운 컴퓨팅칩이 포함된 예지기능은 렌탈 업계의 최신 혁신이다. 무선예지는 통신사업자에게 LTE 및 새로운 5G 네트워크 제공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이다. 높은 대역폭과 짧은 지연시간을 갖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감시 솔루션은 현장과 집중식 운영센터 간에 데이터와 경고를 신속하게 공유하므로 에지 컴퓨팅에 매우 중요하다.
◇ 고객경험 향상
 IoT는 고객경험(CX)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최고의 비즈니스 목표는 선택한 고객경험과 만족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AI 및 IoT를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IoT 데이터는 다양한 도메인에서 경험을 개선하려는 기업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되고 있다. IoT 센서는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화하고 인간 행동을 정량화해 조직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예측, 최적화 및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 산업 IoT가 화두
기업은 IoT가 산업 및 스마트 제조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이점을 점점 더 잘 인식하고 있다. 프로세스, 자동화 및 생산성 개선은 IoT를 구현할 때 최우선 목표 중 하나이다.
산업용 IoT(IIoT) 기술을 채택하는 다른 이유는 작업자 안전개선, 제품 품질 향상, 규정 준수 유지 등이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23년 공장 및 산업자동화 애플리케이션에서 57억 7천만 개의 IoT 장치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24% CAGR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성장의 주요 원동력은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며 성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산업기업이다. 이 시장에서 성장의 기회는 우선 예측 유지보수이다. IoT는 제조업체가 장비의 고장과 다운타운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IoT 센서는 기계의 진동, 온도, 가속도 및 음향 주파수를 측정하여 비정상적인 작동을 감지할 수 있다. 에너지 최적화 분야로 기업들은 에너지 관리를 개선하고 소비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IIoT를 활용한다. IoT 센서는 전력소비 및 온도와 압력을 포함한 프로세스 작동 매개변수를 캡처하여 데이터 분석과 결합하여 조직은 에너지 소비패턴을 감지하고 필요에 따라 기계를 에너지 효율적인 최신모델로 교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IoT는 고객경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인공지능(AI) 및 IoT를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기술이 기업의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IoT 데이터는 다양한 도메인에서 고객경험을 개선하려는 기업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되고 있다. IoT 센서는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화하고 인간행동을 정량화하여 조직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예측, 최적화 및 향상할 수 있는 비즈니스기회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성장의 기회는 우선 자동차 IoT에 있다. IoT가 CX를 개선하는 또 다른 방법은 도로 사고와 같은 긴급 상황에 자동 대응하는 것이다. 공급업체는 자동차 산업의 성장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화된 응답을 통해 CX를 개선하기 위해 IoT를 통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오라클에 따르면 일부 차량에는 크루즈 컨트롤, 충돌 경고, 자동 긴급 제동과 같은 기술을 갖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 포함되어 있어 위험을 감지하고 충돌을 피할 수 있다. 건설기계제조업체나 렌탈 업체도 활용할 수 있다.
옴니채널 CX의 IoT는 고객이 소셜 미디어, 이메일, 전화를 비롯한 여러 채널을 통해 비즈니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IoT 제공업체는 AI와 기계 학습(ML)을 포함하여 데이터를 더 스마트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 시장을 촉진하는 5G 및 몰입형 기술
최근 몇 년 동안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네트워크 사업자, 하드웨어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자, 기술 지원자를 비롯한 다양한 기술 공급자에게 성장 기회가 열렸다. VR 및 AR-MR(혼합 현실) 시장의 기반은 지난 2~3년 동안 공고해졌으며 유명 기업 들은 VR 및 AR-MR 성장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23년 VR·AR-MR 시장이 295억 8,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몰입형 기술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동인에는 주요 기술 회사의 VR 및 AR-MR에 대한 투자와 게임 산업이 주요 세력으로 부상했다. 또한 5G 네트워크 및 에지 컴퓨팅과 같은 연결성 진화는 애플리케이션에 초저지연 수준을 제공해 보다 생생한 AR 및 AR-MR 경험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2022년 글로벌 ITDM 설문 조사에 따르면 조직은 몰입형 기술에 매우 관심이 있으며 향후 2년 동안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이 분야 성장의 기회는 5G 및 다중 액세스 에지 컴퓨팅(MEC)에 있다. 통신 사업자는 자체 VR 및 AR-MR 실습을 개발하고 주요 VR 및 AR-MR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5G 네트워크 외에도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들은 VR과 AR-MR 관련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혁신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새로운 산업 분야로 중장비 운전 및 정비교육 및 학습 부문의 경우 몰입형 기술은 보다 심미적이고 촉각적인 정보 표시를 통해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사업자는 VR 기반 학습 경험을 위해 빠른 데이터 전송 및 처리가 필요한 스타트업에 5G MEC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 메타버스에서 중요해지는 IoT
메타버스는 공유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가상 세계의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최종 사용자는 3D 가상공간에서 사회적 존재감과 공간 인식을 경험하고 광범위한 가상 경제에 참여 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Z세대가 소셜 커뮤니티와 시간을 보내고 미디어를 소비하며 가상 이벤트와 스포츠에 참여하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가 제공할 수 있는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게임 분야를 넘어 진화할 것 이다. 전 세계적으로, 2022년에 35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에 참여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관련 수익을 증가시킬 것이다. 온라인 게임 산업은 메타버스의 기반을 구축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올해 IoT 채택이 증가하고 가상 세계의 물리적 세계 데이터 표현을 포함한 메타버스의 주요 과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IoT 장치, 카메라 및 센서는 수집하는 데이터가 가상공간에서 적응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고 안전해야 하기 때문에 이 영역에서 기본 요소임을 증명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IoT 센서는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를 동기화한다. 대규모 5G 배치는 스마트 변환 관리와 같은 다양한 메타버스 활용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성장의 기회는 우선 기술 쌍둥이로서의 IoT와 메타버스에 있다. IoT는 메타버스가 실생활과 가상현실(VR) 사이에서 상호 작용하는 데 중요해질 것이다. IoT 제공자는 메타버스에 통합하기 위해 IoT 센서와 장치를 제공할 준비를 해야 한다. 2023년부터 IoT는 더 몰입적인 세상을 위한 촉매제가 될 것이다.
◇ 기술통합으로 LPWAN 시장 성장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23년에 11억 8천만 개의 저전력 광역 통신망(Low Power wide area Network, 이하 LPWAN) 연결이 2021년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37%로 증가한다고 예상한다. 시장의 동인에는 스마트 미터링(물, 가스, 에너지) 및 스마트에너지 그리드 응용 프로그램은 물론 건설회사나 건설중장비 임대회사들의 자산추적을 위한 물류 및 공급망 산업이 될 전망이다.
고객들은 저렴한 비용(모듈 및 연결 가입), 긴 배터리 수명(최대 10년), 확장된 무선 연결 범위 (원격 위치 및 실내 설정 포함) 측면에서 셀룰러 및 독점적 LPWAN이 가져오는 이점을 위해 LPWAN을 활용하고 있다.
2023년에는 서로 다른 LPWAN 표준 간에 기술 통합이 증가하여 고객의 상호 운용성 요구에 대한 대규모 솔루션이 될 것이다. 셈테크(Semtech)의 블루스 와이어리스(Blues Wireless) 인수는 개발자의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로라(LoRa)는 저전력 기능을 지원하지만 셀룰러는 적절한 대역폭을 보장한다.
이 시장 성장의 기회는 우선 스마트 시티 분야다. 공급자는 LPWAN 연결 및 모듈을 활용하는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지방 정부 및 제조업체와의 계약을 확보해야 한다. LPWAN 공급자는 스마트 주차, 스마트 교통 시스템(교통 흐름 향상), 폐기물 관리, 대기 및 소음 공해 모니터링 과 같은 잘 구축된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에서 충분한 기회가 있다.
혁신 허브가 있는 IoT 에코시스템이 필요하다. LPWAN 공급자는 LPWAN 기술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혁신적인 연구소와 협력해야 한다. 교육 기관, 정부, 신생 기업, 대학 및 개발자를 포함하는 혁신적인 연구소는 LPWAN을 실험하고 다양한 산업에 걸쳐 새로운 테스트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고 있다.
◇ 경영진의 최우선 순위는 ESG
IoT를 통해 연결된 장치는 기업이 보다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사용할 수 있는 조건 및 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IoT 센서는 교통 흐름, 소음, 오염, 온도, 습도, 에너지 소비, 실내 점유, 기계 상태 및 공기 구성과 같은 환경 및 작동 조건을 측정할 수 있다. 2021년 12월, 50억 4천만 개의 IoT 연결 장치가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지원했다(전체 IoT 장치의 16.6%) IoT 연결의 수는 향후 2-5년 동안 눈에 띄게 증가할 것이다. 순환 경제 개념은 디지털 기술과 솔루션을 통합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추진력을 얻고 있다.
지속 가능성 목표에 기여해야 한다. IoT에서 생성된 데이터는 제품 및 프로세스 생산성과 효율성에 대한 주요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운 금이다. 빅데이터는 수명이 다한 제품 관리 와 역물류 및 순환 전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므로 매우 중요하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2022년 글로벌 ITDM 설문 조사에 따르면 참가자의 33%(샘플 크기 434개 기준)가 ESG (환 경, 사회 및 기업 거버넌스)를 조직의 IoT 프로젝트와 관련된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간주한 다.
이 분야에서 성장의 기회는 IOT 및 빅데이터를 통한 장비의 모니터링에 있다. IoT 제공업체는 장비관리를 강화하고 화재 및 고장을 예방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R&D 활동을 촉진하는 장비 모니터링을 한다. 
HVAC(난방환기 및 공조) 시스템도 주목할 분야이다. HNAC 시스템은 총 건물 에너지의 30~50%를 소비하므로 더 잘 관리하는 것이 ESG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IoT 공급업체는 건물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고객이 코로케이션 시설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데이터센터 서비스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IoT를 후자의 운영에 통합해야 한다.
◇ 다중 에지 컴퓨팅 MEC는 혁신의 최전선
에지 컴퓨팅은 전 세계적으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사업자들은 고객과 애플리케이션 수요에 더 가까운 네트워크 에지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배치해 왔다. 대기업 의 경우 사업자는 제조 4.0, 자동 채굴, 정밀농업 및 IIoT를 활용하는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의 운영자가 제공하는 에지 컴퓨팅 상용 서비스를 다중에지 컴퓨팅 (Multi-access Edge Computing, 이하 MEC)라고 한다. 운영자는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IBM 클라우드와 같은 클라우드 공급자와 협력하여 많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에서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성장의 기회는 우선 에코시스템 진화에 있다. 통신 사업자는 MEC를 단독으로 구현하고 실행 할 수 없다. 이러한 성장 기회를 포착하려면 파트너십과 애플리케이션 에코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각 산업 기업, 전문 솔루션 통합업체, 앱 개발자 및 클라우드 제공업체와의 협력은 향후 2년 동안 통신 사업자의 수익 성장을 위한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도 찾아야 한다. 5G 및 MEC는 통신 사업자가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MEC의 비즈니스 모델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통신 서비스 공급자는 연결 서비스를 넘어서는 제품에서 성장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에지 인프라의 구축 및 관리를 제품에 통합할 수 있다. 건설장비등 모든 장비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다.
◇ IoT, 디지털 결제의 새로운 물결에 대비
디지털 결제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금융 서비스 시장은 성장 궤도에 올라 있다. COVID-19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비접촉식 결제, 디지털 지갑 및 모바일 POS(Point-of-Sale) 단말기는 핫 트렌드가 되었다. 이러한 방법을 채택하는 주요 이유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2023년에는 스마트 기기를 통한 결제가 가속화될 것이다. IoT 장치는 안전하고 빠른 디지털 결제를 가능해 IoT는 이 과정의 촉매제이다. 사실 IoT 기술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장치를 스마트하게 만드는 기반이다. 예를 들어 IoT가 비접촉 결제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 고객은 카드를 스와이프하거나 영수증에 서명할 필요가 없다. 결제 카드를 결제 단말기 근처에 놓기만 하면 된다.
또한 악의적인 행위자가 결제 데이터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카드의 토큰화를 통해 IoT 기반 결제를 쉽게 추적하고 보호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IoT는 고객 구매 경험 개선, 고객 만족도 최적화, 고객 참여 강화, 고객 행동 분석 등 이 산업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 분야에서 신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지불 시스템의 혁신은 B2B(Business-to-Business) 거래를 가능한 한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 다. 클라우드 기반 PoS와 같은 새로운 지불 솔루션과 토큰화 및 블록체인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에 제품을 적용할 준비가 된 IoT 공급자는 새로운 성공의 기회를 찾을 것이다.
◇ 디지털 트윈을 성장시키는 업계의 협업
디지털 트윈(Digitial Twin, 이하 DT)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물리적 개체를 가상 형태로 복제하는 것을 말한다. DT는 제품 제조 방법과 제품 수명 동안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DT는 시설의 정확하고 사실적인 사진을 제공해 실제 테스트/시험 비용을 줄이거나 제거하여 사용자의 비용을 절감해 기업에 유용하다.
DT는 인더스트리 4.0 시대에 규제적 유지 관리 및 결함 감지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도 구를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및 IoT 덕분에 인기를 얻었다. 이 기술은 건물을 개발하는 스마트 시티와 수술 절차를 계획하는 의료를 포함하여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시장 성장은 산업 및 제조 분야에 있다. 기술 회사는 제조업체가 제품을 개선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DT 애플리케이션용 Io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IoT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 외에도, DT를 구축하려면 다양한 IoT 장치와 센서 및 소프트웨어가 필요 한다. 공급업체는 향후 2~5년 내에 이러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5G 네트워크를 통한 집단 혁신도 필요하다. 통신 사업자는 DT 전략을 원하는 고객에게 5G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DT는 초저지연을 요구하고 초고신뢰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5G와 MEC는 매우 적합하다. 통신 사업자, IT 공급자 및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DT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협력하고 혁신해야 한다. 일부 기업에 의한 테스트가 이미 진행 중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ICT 산업부의 세실리아 페레스(Cecilia Perez) 연구원은 "이번 조사의 전체 응답자 가운데 40%가 전 산업에 걸쳐 IoT가 주요 자산을 보호해준다고 믿으며 보안감시 시스템에 IoT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39%가 IoT를 구현하는 주요 분야들로 산업자동화와 스마트 제조를 꼽았다."라며 "2023년에는 기업 CEO들이 가장 최우선으로 여기는 프로세스 및 자동화, 그리고 생산성 개선에 의해 산업용 IoT 구현은 더 가속할 전망이 다. 여기에 기업들이 더 나은 고객 경험(CX)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상호 작용 예측 및 최적화, 개선할 수 있도록 IoT 센서와 분석 기법을 디지털화하고 인간의 행동을 정량화하는 데 힘쓸 것이다."고 덧붙였다.

■ 미래의 핵심역량 5C
기술발전은 우리가 상상한 것 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4차 산업혁명이라는 표현과 함께 기술혁신이 불러올 우리의 삶과 생존에 관한 전략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5C로 축약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형체를 알 수 없는 모호함에 대비하기 위한 최선의 대책이기도 하다.4C는 2002년 미국이 21세기에 필요한 기술과 핵심역량을 학교교육에 반영하기 위해 교육계,정.재계,정부인력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인 ‘21세기  기술 파트너십 위원회“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찰스 파델과 버니 트릴링이 출간한 ’21세기 핵심역량”에서 주장한 4C모델에 4차산업혁명시대에 가장 필요한 역량인 연결과 융합의 역량을 추가하여 5C로 구성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의사소통 능력은 대인관계의 기본으로 자신의 주장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잘 경청하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이 의사소통이다. 사회적 지능이 높아지면 질수록 고립되는 현대사회에서 외롭지 않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능력이다. 내가 담고 있는 지식과 철학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해내지 못한다면 쓸모가 없어질 것이다.
◇ 협업능력 (Collaboration)
수많은 주제들이 혼합이 되는 융합과 통섭의 시대. 내가 아무리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몇 가지 지식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 강조된 전문성, 한 가지에 능통한 사람은 발전된 AI에게 자신의 직업을 빼앗길 확률이 더 높아진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협업으로 모자란 부분을 다른 사람의 지식으로 채우고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지식을 내가 채워주는 방식의 협업이 중요하다. 내가 가진 것을  먼저 나눠줄 때 실천가능하다.
◇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다양한 문제와 가짜뉴스의 시대, 어떤 정보가 진실인지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문제점을 가려내는 것이 미래사회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문제점과 가짜정보를 가려내는 것, 많은 기술과 정보가 새로 생겨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다. 몰라서 실패하는 시대가 아닌, 너무 많은 정보 안에서 문제점이나 옥석을 가려낼 수 있는 능력이 없을 때 곤란을 겪게 된다. 누구의 말이 옳고 그른지 어떤 정보가 나의 가치관에 부합하고 유용한지를 알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비판적 사고야말로 문제해결을 위해 갖추어야하는 기본적인 자세이자 역량이다.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사고를해야 도전과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 창의력(creativity)
다양함을 추구하는 사회, 교실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을 때 창의력이 발휘된다. 미처 접해보지 못한 다양한 과목들을 공부해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기술들을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창의력이 발현된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AI에 의해 경험할 수 있는 사건들, 내가 고민해서 얻을 수 있는 사고의 양을 제한받을 수 있다. 자신의 의사 결정권을 구글이나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맡겼을 때 그 결과가 내가 원하는 것과 일치하고 만족스럽다면 우리의 의사결정을 AI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숙고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경험의 부재는 인간의 사유하는 능력을 제한하고 갈수록 쉬운 것만 찾는 사회로 발전할지도 모른다. 미래사회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간접 경험과 직접 경험이 필요하다. 스스로 규정한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를 알려줘야 한다.
◇ 연결과 융합(Connectivity & Fusion)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은 여러 기술과 여러 산업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사회이다. 사물인터넷으로 모든 기기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연결되고 융합된다. 마치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작동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로 연결되고 융합된 산업은 제조부터 금융, 유통, 인프라, 자율주행 등 모든 영역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모든 사물과 기술이 초연결된 초지능을 가진 사회에서 인간은 한낱 쓸모없는 존재가 되기 쉽다. 그러나 인간만이 가진 강한 동기. 창의력, 생각하는 능력, 공감능력이 있다. 기계가 가질 수 없는 고유의 능력으로 기업과 사회를 연결하고 융합한다면 인공지능 시대에 꼭 필요한 강력한 파워를 가지게 된다.
첫 번째 연결과 융합은 ‘하드웨어’이다. 인간이 생활하는 중간에 있는 모든 사물은 통신과 처리 능력을 가진다. 
사물인터넷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을 모두 5G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전송된다. 쉬지 않고 전송되는 데이터들로 인해 빅데이터가 형성되고 풍부한 학습을 한 인공지능은 점점 더 똑똑해지고 똑똑해진 사물인터넷은 인간의 필요를 알고 있어 말하기 전에 먼저 서비스를 준비한다.
두 번째 연결과 융합은 ‘소프트웨어’이다. 소프트웨어의 연결과 융합은 여러 산업과 서비스를 하나로 모으면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인공지능 기술은 한 가지 기술이 단독으로 쓰이지 않는다.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기술, 검색서비스, 챗봇과 음성서비스 등이 함께 연결되어 사용된다. 소프트뱅크의 인공지능 로봇 '페퍼는 4개국의 언어를 구사한다. 페퍼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고객 응대 및 안내 서비스를 담당한다.
세 번째 연결과 융합은 '교육‘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연결하고 융합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오고 있다. 연결과 융합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 교육이 합쳐져야  제대로 작동될 수 있다.

■ 기계산업의 미래
21세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핵심역량인 5C를 활용하여 인간이 가장 편리한 세상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기술과 기술의 연결이 증가하고 연결을 확대하는 플랫폼이 늘어나고 지능화되면서 공유의 가치가 확산되게 된다. 작은 사회의 주체들이 연결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SNS로 연결되며 실시간으로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공유하고 결제까지 가능해 지면서 새로운 연결을 기반으로 한 경제형태가 등장한 것이다. 협업으로 불필요한 소비자원의 낭비를 줄이면서도 사회전체에 이익이 되는 사회가 돌아온 것이다. 위에서 밝힌 10가지 기회와 5C를 우리 기계산업에 적절하게 융복합해 활용해야한다. 좁게는 우리 기계산업에도 기획, 설계, 자재구매, 생산, 영업 마케팅, 물류, 사후관리, 폐기에 이르는 모든 라이프사이클에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기업의 규모나 업종에 따라 최적의 기술들과 핵심역량의 활용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모든 기업들이 성공하여 디지털경제 시대에는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경제, 세계경제를 선도해가는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길 기대해본다. 반도체, 조선, 이차전지, 자동차에 이어 건설기계, 로봇, 방위산업들도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산업으로 발전하여 세계 인류의 평화와 행복을 위해 기여할 때가 다가오고 있다. 이제까지의 물질중심의 사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든 사회와 경제시스템들이 인간과 환경중심의 기술, 제도, 사상으로 바뀌어야 한다. 1973년 1월 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역사학자 토인비는 “21세기에 세계가 하나 되어 돌아가는 날이 온다면 그 중심은 동북아시아 일 것이며, 그 핵심사상은 한국의 홍익인간 사상이 되어야 한다고 확신한다”고 예언한 것처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역사의 흐름은 서양에서 동양으로 넘어오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동북아로 넘어오고 있다. 세계적인 선각자가 예언한 것처럼 우리가 세계의 등불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경제와 사회시스템을 모든 인류와 환경중심의 시스템으로 바꾸는 준비를 차근차근 해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