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학회, 2023년 추계학술발표대회 개최
대한건축학회, 2023년 추계학술발표대회 개최
  • 황순호
  • 승인 2023.10.1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27일까지 강원 정선 하이원그랜드호텔서 개최
건축분야 총망라한 학술축제, 소통과 교류의 장 조성 목적

대한건축학회(학회장 최창식, 이하 학회)가 주최하는 2023년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이하 학술발표대회)가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강원 정선군 하이원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발표대회는 학회 및 학회 강원지회가 주관하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해 개최되는 건축의 모든 분야가 함께하는 학술축제다.
국내 건축 관련 전공자들의 논문 발표 및 각종 세미나, 포럼 등을 통해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지는 학술교류의 장을 여는 것이 주 개최 목적이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는 ▷학술논문발표 ▷개회식 및 특별강연 ▷위원회 및 연구단 행사 ▷공공기관세션 ▷신진인재교류회 ▷지회특별세미나 ▷학생작품전 ▷디지털건축대전 ▷건축기술대전 ▷학생사진공모전 ▷3D프린팅 경진대회 ▷교류의 장 및 학술발표대회시상식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내진공학의 대가인 나카노 요시아키 도쿄대 생산기술연구소 교수를 초청해 특별강연을 실시, 미래 세대를 위한 유익한 지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학술논문발표에서는 계획, 설계, 역사 및 건축론, 도시 및 단지지역, 환경 및 설비, 구조, 재료시공, 건설관리, IT/융복합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학회 회원들이 그 동안 연구한 논문 460편을 구두 및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의 건축전공 학생들의 우수설계작품 87점을 전시하는 2023 학생작품전과 2년마다 개최하는 디지털건축대전의 수상작 6개 전시, 학생사진공모전과 3D프린팅 경진대회에서는 각각 7개와 5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해 전시 및 시상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건축기술대전에서는 총 15개의 기관이 참여해 대한민국 건축기술의 발전현황을 공유하며, 학회 소속 12개 위원회가 참여하는 위원회 행사가 예정돼 있다.
그 밖에도 기타 연구단 및 공공기관 세션에서는 건축안전, 건축교육제도, 건축구조기준 제개정, 지역균형발전, BIM, 모듈러건축, 탄소중립, 제로에너지, 경북도립미술관 건립 등을 주제로 최근 이슈와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세미나 및 발표회 등이 치러질 예정이다.
학술발표대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conf.aik.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