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집 맞춤형 실내공기질 환기지수 개발
서울시, 어린이집 맞춤형 실내공기질 환기지수 개발
  • 황순호
  • 승인 2023.10.11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측정이 어려운 총부유세균의 측정기술 한계 극복
다양한 공기오염원 관리 가능… 병원성 세균 감염 절감 기대
(주)니어베베의 실내공기질 자동측정 기기에 서울시가 개발한 실내공기질 환기지수를 적용한 예시.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환경 요인에 민감한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어린이집 맞춤형 실내공기질 환기지수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서울시가 시내 어린이집의 실내공기질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부적합 시설의 85.7%가 총부유세균 기준을 초과하는 등 관리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부유세균은 먼지나 수증기 등에 붙어 공기 중에 떠 있는 모든 일반 세균과 병원성 세균을 의미하며, 농도가 높은 경우 건강상 위해가 우려돼 건강 취약계층 이용시설의 유지관리 항목으로 관리되고 있다.
실내공기질 관리가 소홀하면 순식간에 고농도로 증식하지만, 지금까지는 간이측정기로는 총부유세균에 대한 실시간 측정이 불가능해 어린이집에서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기술연구원과 함께 실내공기질 환기지수 연구를 추진, 전국 최초로 총부유세균 농도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모델은 자동측정기에서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한 이산화탄소, 초미세먼지, 온·습도 등의 값으로 실시간 총부유세균 농도를 예측하며, '환기지수'로 총부유세균 농도를 알려주고 고농도일 경우 현장에서 즉시 환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총부유세균 농도 예측뿐만 아니라 실내 미세먼지(PM 2.5), 이산화탄소(CO2) 농도가 기준을 초과하면 환기하도록 알려주는 '통합환기지수'도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더 맑은 서울 2030' 계획에 따라 내년까지 연면적 430㎡ 이상인 어린이집에 실내공기질 자동측정 기기를 보급하도록 관련 업체와 협업, 기기에 통합환기지수 모델을 적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 등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공간은 적절한 실내공기질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서울시가 개발한 이번 통합환기지수가 계절마다 유행하는 병원성 세균 등의 감염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하는 관리 방안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