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L&C “국내 최대 친환경필름 공급계약”
현대L&C “국내 최대 친환경필름 공급계약”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9.2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남구 신축아파트 전 세대 부엌가구 시공… 축구장 10개 면적
매출비중 5년내 50%대 확대… 원료 소재・제품군 다양화

현대L&C가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 가구용 R-PET(Recycle PET) 필름’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친환경 건자재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 건자재 기업 현대L&C는 부산광역시 남구에 조성하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오션시티’ 전 세대(3,048세대) 부엌 가구에 친환경 가구용 R-PET 필름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 업사이클 필름 공급 계약으로, 전체 시공 면적을 모두 합치면 축구장 10개 크기와 맞먹는다.

이번에 공급 계약을 체결한 친환경 가구용 R-PET 필름은 재활용 원료 함량이 최대 80%에 달해 기존 PET 필름 대비 20% 정도의 이산화탄소 발생 저감 효과가 있다.

회사측은 이번 공급 계약으로 500㎖ 용량 폐페트병 360만여개를 업사이클해 33톤의 탄소 발생량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대L&C 관계자는 “필름의 단층을 3중 구조로 제작해 고객의 피부가 닿지 않는 중간층에만 재활용 원료를 적용했다”며 “재활용 원료가 위생·안전상 아무 문제가 없지만 고객의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부담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3중 구조로 설계했다”고 말했다.

현대L&C는 이번 대규모 공급 계약을 시작으로 국내 친환경 건자재 사업 확대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탄소 ▷생분해 ▷업사이클 등으로 구분되는 친환경 건자재 사업 부문 중 특히 업사이클 부문에 공을 들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내 시장을 겨냥한 제품군을 확대하는 동시에 고객 수요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20% 수준인 국내 업사이클 사업 매출 비중을 5년 내 50%까지 높인다는 복안이다.

현대L&C는 현재 친환경 가구용 R-PET 필름을 비롯해 ▷농산물 포장용 R-PET 시트 ▷폐거울·폐유리 혼합 엔지니어드 스톤 ▷제품 제작 시 발생하는 부산물을 업사이클한 인조대리석과 초고강도 콘크리트(UHPC,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등 30여 종의 업사이클 제품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PVC·PP 등 리사이클 원료를 다양화하고 바닥재·벽지 등 적용 제품 분야까지 확대해 5년 내 업사이클 제품을 100종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최근엔 폐거울을 원료화한 후 천연 석영과 혼합해 업사이클한 친환경 칸스톤 제품 ‘Aura’를 개발했으며, 앞으로도 제품 제작·가공 시 발생하는 부산물을 다각도로 활용한 업사이클 제품 등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기존 제품 중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디자인을 친환경 건자재에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온·오프라인 매장에 별도 섹션을 조성하는 등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접근성을 높여 B2B뿐 아니라 B2C 시장까지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현대L&C는 관계자는 “최근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이 지속 증가하며 친환경 건자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고객 수요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을 지속 선보여 5년 내 탄소 감축량을 현재의 두 배 이상인 연간 5,000톤까지 확대해 ‘친환경 건자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