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에 대한 고찰
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에 대한 고찰
  • 박진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 PD
  • 승인 2023.09.2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거버넌스, 스마트 건설 성패 이끄는 ‘핵심 요소’
적절한 체계와 이해관계자에 대한 교육 등이 필요
박진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 PD.
박진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 PD.

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는 AI가 약속하는 편익을 가져다주지만, 실행 가능한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기업은 스마트 건설 거버넌스(SCG), 스마트 기술 거버넌스(STG), 스마트 데이터 거버넌스(SDG) 등 여러 거버넌스 영역이 포함된 거버넌스가 기업 환경에 진입하고 있다. 기존 거버넌스 영역과 관련해 스마트 건설 조직 거버넌스 구조의 일부로 AI 거버넌스를 배치해야 한다. 
AI를 사용하는 알고리즘 시스템은 상당한 편익을 약속하며, AI 시스템이 인간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따라 운영되도록 조직 AI 거버넌스의 정의와 배치는 AI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정교하게 정립하기 위한 길을 열어주고, AI 스마트 건설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서 디딤돌 역할을 한다. 
유엔지역범죄사법연구소(UNICRI) AI 로봇센터의 제임스 버처(James Butcher)와 이라클리 베리제(Irakli Beridze)는 AI 거버넌스를 전반적으로 개관,  “AI 거버넌스는 조직화되지 않은 영역”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 건설 조직 거버넌스 구조 내 AI 거버넌스의 위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미 AI 거버넌스는 스마트 건설 거버넌스, 스마트기술 거버넌스, 스마트 데이터 거버넌스가 조직 매니지먼트에 대한 주의를 요하고, 복잡성이 더해지고 있는 조직 거버넌스 환경에 진입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건설 조직 운영에서 AI를 배치하는 조직이 실제로 AI 거버넌스를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AI 거버넌스가 아직 대부분의 기업에 조직화되지 않은 현 상태는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
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는 조직의 AI 기술 사용을 조직의 전략, 목표 및 가치에 맞게 조정하고, 그 사용이 법적 요건을 충족하며, 조직에서 따르는 윤리적 AI의 원칙을 충족하기 위해 적용되는 규칙, 실천방안, 과정 및 기술 도구의 체제이다. 
AI 거버넌스는 데이터가 상호 연결되어 기능적 솔루션을 형성하는 체제이다. 체제적 관점은 AI 거버넌스가 이질적이고 사일로화돼 있는 솔루션을 어떤 식으로 통합해 중심 목표를 분명히 정하고 성취하는지(체제의 목적)를 강조한다. AI 거버넌스를 하나의 체제로 이해하면, 협업과 참여 설계 등 다양한 솔루션 간 상승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스마트 건설 조직의 AI 기술 활용하기 위해서는 “활용”이라는 용어는 활용사례 정의와 설계에서부터 관리와 처리에 이르는 스마트 건설의 생애주기에 걸친 조직 운영 과정에서 AI 기술을 사용한 모든 관여의 의미를 담기 위해 광범위하게 이해돼야 한다. 다시 말해, 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는 AI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 전체 생애주기를 다룰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AI 시스템은 조작하고 학습할 데이터에 의존하기 때문에 데이터 거버넌스의 특정 측면 또한, AI 거버넌스의 중심적인 요소이다. 아브라함(Abraham) 등은 데이터 거버넌스를 검토해 6가지의 요소로 구성되는 것으로 데이터 거버넌스를 개념화하고 있다. 
그들의 개념화에 따르면, 첫째, 데이터 거버넌스는 기능적 경계와 데이터 주제 영역에 걸쳐 협력을 가능케 하는 교차 기능 활동이다. 
둘째, 데이터 거버넌스는 데이터 관리를 위한 구조와 형식을 정하는 틀이다. 
셋째, 데이터 거버넌스는 데이터를 전략적 기업 자산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구성방식으로 사실을 표현하는 것을 데이터로 간주한다. 
넷째, 데이터 거버넌스는 조직 데이터에 관한 조직 의사결정의 결정권과 책임성을 명시한다. 이는 데이터에 대해 어떠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이러한 결정을 어떤 식으로 내려야 하는지, 그리고 조직 내에서 이러한 결정을 내릴 권한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다섯째, 데이터 거버넌스는 데이터 정책, 표준 및 절차를 개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인공산출물은 조직의 전략과 일치해야 하며, 데이터 사용에 있어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해야 한다. 
여섯째, 데이터 거버넌스는 사전 정의된 데이터 정책과 표준을 따를 수 있도록 통제의 구현을 수반하는 컴플라이언스 모니터링을 촉진한다. 데이터 거버넌스의 요소는 특히, AI 알고리즘 시스템에 관한 기술 계층 측면에서 AI 거버넌스와 관련성이 있다. 
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를 위해서는 AI의 배치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실행이 필요한 과정, 체계 및 구조로 보완해야 한다. 또한, AI 스마트 건설을 실무로 전환하는 방법을 더 맥락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건설은 실용적인 AI 거버넌스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필요로 한다. 우리는 적절한 스마트 건설 AI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하고 AI 거버넌스를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