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근로자공제회, 전자카드 업무처리 상담자료집 발간
건설근로자공제회, 전자카드 업무처리 상담자료집 발간
  • 황순호
  • 승인 2023.09.08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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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말기 설치부터 시스템 사용법 등 50여개 문답 수록
공제회가 발간한 전자카드제 업무처리 상담자료집의 표지. 사진=건설근로자공제회
공제회가 발간한 전자카드제 업무처리 상담자료집의 표지. 사진=건설근로자공제회

건설근로자공제회(이하 공제회)가 오는 2024년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이하 전자카드제)의 전면 도입에 앞서 사업주들의 제도 이행을 돕고자 '전자카드제 이행 FAQ 사례집'을 발간한다고 8일 발표했다.
전자카드제는 노동자들이 현장 출퇴근시 전자카드를 사용해 노동 내역을 직접 기록, 이를 토대로 건설사업주가 노동자들의 퇴직공제를 신고하는 제도다.
이번 사례집은 지금까지의 업무처리 해설서에 담지 못한 내용을 보완하고자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FAQ) ▷업무가 쉬워지는 TIP ▷참고자료·부록 등 총 50여 개 항목을 수록했으며, 전자카드 근무관리 시스템(ecard.cw.or.kr)에 전자책(E-BOOK) 형태로 게재한다.
특히 공제회는 이번 사례집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현장 실무자들이 전자카드제에 대해 품은 궁금증이나 시스템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공제회의 전국 지사 및 전담 콜센터에 자주 제기된 민원들을 분석함으로써 실무자들이 관련 업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김상인 공제회 이사장은 "이번 사례집이 실제 민원사례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제작된 만큼 사업주 및 실무자들의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공제회는 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반영함으로써 누구가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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