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거공간 자유자재로 디자인하고 변화”
삼성물산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거공간 자유자재로 디자인하고 변화”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8.28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래미안, The Next’ 발표회서 새로운 주거 패러다임 제안
‘넥스트 라멘구조’ 집 내부공간 거주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구성
차별화된 경험・주거 서비스 아우른 홈플랫폼 브랜드 홈닉 31일 출시
23일 서울 송파구 주택문화관 래미안갤러리에서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본부장(부사장, 사진 왼쪽)과 조혜정 삼성물산 라이프솔루션 본부장(상무, 사진 오른쪽)이 ‘래미안, The Next’를 주제로 ‘고객 맞춤형 공간 변화’와 ‘차별화된 주거 경험’을 새로운 방향성으로 하는 ‘넥스트 홈(The Next Home)’의 청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삼성물산 건설부문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공간이 변화를 거듭하고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삶의 가치를 무한하게 확장하는 집.’

국내 주거문화 혁신을 이끌어온 삼성물산이 다시 한번 기존의 틀을 넘어선 새로운 주거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23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주택문화관 래미안갤러리에서 ‘래미안, The Next’를 주제로 ‘고객 맞춤형 공간 변화’와 ‘차별화된 주거 경험’을 새로운 방향성으로 하는 ‘넥스트 홈(The Next Home)’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삼성물산이 미래의 주거 모델로 제시한‘넥스트 홈’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넥스트 라멘구조’와 ‘인필(In-Fill) 시스템’을 통해 거주자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주거공간을 자유롭게 디자인하고 변화할 수 있게 한 것이 핵심이다. 

이와 함께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아우른 차세대 홈플랫폼 ‘홈닉’을 접목해 주거의 가치를 무한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물산은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과 성능 검증을 통해 미래 주택의 현실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주거 공간의 변화를 가능케 할 새로운 ‘넥스트 라멘구조’.

◼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주거 공간 변화를 가능케 할 ‘넥스트 라멘구조’ 

삼성물산이 제안한 ‘넥스트 라멘구조’는 집 내부 공간을 거주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평면이다. 

기존 벽식구조를 과감히 탈피해 수직 기둥에 수평 부재인 보를 더한 라멘구조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세대 내부 기둥은 없앤 무결점의 무주(無柱) 형태의 새로운 구조를 개발해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세대 외부로 돌출되는 기둥과 보를 활용해 천편일률적인 외관 디자인을 차별화하고 외단열 시스템과 일체형 태양광 패널 등을 설치해 에너지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인 미래형 주택을 선보였다. 

 

이동 가능한 퍼니처월을 활용한 마스터존 공간 재구성.
층간소음에 유리한 모듈형 건식바닥과 자유로운 공간 배치.

◼ ‘인필(In-Fill) 시스템’ 적용으로 공간 변화의 범위 극대화

인필(In-Fill) 시스템은 넥스트 라멘구조로 구현된 구조체에 사전 제작한 모듈을 서랍처럼 채워넣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조립형 모듈방식 건식바닥과 벽체를 개발해 바닥이나 벽을 손쉽게 해체하고 재활용하거나 재설치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가구 자체가 하나의 벽이되는 자립식 가구를 설치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욕실 역시 공장에서 사전 제작해 설치하는 방식을 도입, 세대 공간 내에서 자유로운 배치가 가능한 것이 차별화된 부분이다. 이러한 건식화와 모듈화 기술은 재사용이 가능해 주거 공간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준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본부장(부사장)은 “지금까지 집에 라이프스타일을 맞춰왔다면 넥스트 래미안에서는 집이 고객의 삶을 맞춰가는 진정한 의미의 주거 패러다임이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홈닉 체험 부스에서 앱을 체험해보고 있는 모습.

◼ 차별화된 경험과 서비스로 주거 생활을 새롭게 디자인 

래미안이 제시하는 미래 주택을 완성하는 또다른 핵심 요소는 다양한 주거문화와 서비스를 아우르는 차세대 홈플랫폼이다. 

삼성물산은 공동주택 브랜드와 관계 없이 적용 가능한 홈플랫폼인 ‘홈닉’을 넥스트 홈의 핵심요소로 접목해 나갈 방침이다. 

차세대 홈플랫폼인 홈닉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지금까지 구현되지 않았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주거 생활 전반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삶의 가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실제 한층 진화된 홈IoT기술을 통해 개별 세대를 넘어 커뮤니티 시설 등 단지 전체까지 연결을 확장하고 예술작품 구매, 단지 특화카드, 전용 쇼핑몰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보인다. 

아울러 홈스타일링을 비롯해 헬스케어, 반려동물 서비스 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조혜정 삼성물산 라이프솔루션 본부장 (상무)은 “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집과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연결하는 차세대 홈플랫폼을 통해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은 넥스트홈의 현실화를 앞당기기 위해 새로운 구조와 평면 개발, 핵심기술 등을 올해 말까지 완료하고 내년에는 시험 적용을 통해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르면 내년부터 래미안의 넥스트홈을 실제 프로젝트에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홈닉’은 31일 전용앱 출시와 함께 래미안 원베일리에 최초로 도입될 예정이며 향후 래미안 신축이나 기축단지는 물론 다른 브랜드 단지까지 사업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홈닉 스타일갤러리를 활용해 가상으로 가구 배치를 해보고 있다.

◼ 31일 차세대 홈플랫폼 ‘홈닉’ 베일 벗다

#. 기상시간에 맞춰 미리 설정한 조명이 켜지고 침실 커튼이 열린다. 열대야로 밤새 에어콘을 틀어놓아 전기 사용량이 걱정돼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을 체크하고 관리비 내역과 단지 공지사항도 함께 확인한다.

#. 이번 달 전기료와 가스비, 아파트 공지사항을 앱으로 확인한다. 단지 입주민들과 함께하는 에너지 절감에 열심히 동참한 덕분에 에너지 사용량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하고 뿌듯하다. 관리비는 단지 입주민 전용 마이 홈닉 카드로 결제하니 매월 일정 금액 할인까지 받는다.

#. 혈압과 혈당을 입력해 전문 상담사를 통한 맞춤 운동・식단을 코칭 받고, 당뇨 조절 식단을 주문한다. 진단 키트를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도 확인한 후 적합한 사료를 구매한다.

오는 31일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험과 주거 서비스를 한데 모아 삶의 가치를 높이는 차세대 홈플랫폼 ‘홈닉’이 정식 출시된다. 

홈닉은 한층 진화된 홈IoT기술을 적용해 주거의 편의성을 높였다. 

통신사와 포털, 가전사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전자제품 등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범위를 단지로 확장해 커뮤니티 시설 예약에서 차량 주차 등록, 아파트 공지사항이나 관리비 확인, 로봇서빙까지 말그대로 ‘홈라이프’를 단지 전체로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홈닉을 통해 입주민과 반려동물의 건강까지 상담하고 관리해주는 헬스케어와 반려동물 서비스,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집안을 꾸미고 제품을 구매하는 홈스타일링, 청소·방역 등을 제공하는 홈케어와 식음료 배달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다. 

전문 금융사와 제휴한 단지특화카드와 입주민 전용 쇼핑몰, 단지 내 미술품을 감상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외부 기업과의 협업 확대와 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오픈생태계를 구축해 주거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홈닉의 장점을 극대화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사물인터넷(IoT) 국제표준 기술인 매터(Matter)를 적용해 다양한 업체의 IT 제품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세대 내 미술작품을 홈닉 아트갤러리 서비스로 감상하고 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