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랜 ] “산업재해 ZERO에 도전”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선도기업 성장
[ 휴랜 ] “산업재해 ZERO에 도전”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선도기업 성장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8.17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안전장비 기반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
근로자에게 보다 안전한 근로환경 제공
㈜휴랜은 지난 2018년에 설립해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 사업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휴랜 김춘상 대표는 “처음 시작은 ‘건설현장에서 안전사고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었다”면서 “IT 기술이 적용된 여러 산업분야의 다양한 기술을 접하고 건설안전분야에도 IT의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휴랜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현재는 현장에서 관리자, 근로자 및 IoT 안전장비 간의 다양한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 근로자에게 보다 안전한 근로환경(건설현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휴랜은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을 건설현장 안전관리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력과 기술개발에 대한 다양한 경험 및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특히 건설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인력과 S/W 및 H/W 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간접자본 사업, 아파트 및 오피스텔 건설현장, 지식산업센터 및 일반건축물 등 다양한 현장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운영 노하우도 보유하고 있다.
또 동종업계 최초 개인위치정보사업허가서 및 위치기반서비스 사업신고서 등의 확보를 통해 관련 분야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선도하고 있다.
스마트 안전장비 및 관제시스템의 확장성・경제성・편의성을 통해 다양한 안전장비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기술의 개발 및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춘상 대표는 “우리 휴랜은 스마트 안전·보건 관리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한다.
 
◼ 스마트 기술 확보 및 관련 기관과 활발한 MOU 체결
 
주식회사 휴랜은 2018년에 법인을 설립했고 2020년 소프트웨어 직업 생산확인증명, 동종업계 최초 개인위치정보사업 허가증을 취득해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또 특정소 출력 무선기기에 대한 KC 인증을 확보했고, 기술개발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벤처기업 확인 등 자체 기술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2021년에는 인천광역시 일자리 창출 우수 중소기업을 선정됐으며, 신용보증기금에서 기술력・미래성장성 등 사업경쟁력을 인정받아 퍼스트펭귄형 창업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인천광역시 현장실습 선도기업 인증을 확보했으며, 다양한 유관기관이나 수요기관과의 기술개발 및 활용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향후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한국투자증권과도 IPO를 위한 MOU도 체결했다.
 
◼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한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지금의 휴랜이 관련업계 최고의 기업으로 위치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창업 시점부터 동종업계와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 비콘 기반 스마트 태그 등을 지급하는 대신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에 중점을 두었다.
스마트폰의 활용을 통해 일반적으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비콘과 위치 측정을 위한 스캐너가 필요 없어지면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또 스마트폰의 활용은 추가적인 장비 지급에 따른 분실위험이 있는 비콘을 사용하지 않게 됨으로써 안전관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스마트폰을 통해 근로자와 관리자 간의 실시간 정보공유 및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게 됐다.
스마트폰을 활용한다는 것은 기술의 확장과 응용적인 측면에서도 다양한 장점이 있다.
지속적인 개발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기술의 접목 및 활용이 가능하여 일반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대비 높은 활용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적극 활용해 휴랜에서는 자체 개발한 스마트 안전장비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 안전장비와 유동적 연동이 가능해 확장성・경제성・편의성을 갖춘 스마트 안전관리 통합관제시스템(Web 및 App)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는 스마트폰과 안전장비의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발열 및 데이터 사용량 최적화 등 기술 고도화로 이어졌고 이를 바탕으로 휴랜은 관련분야의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 휴랜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 ‘IMOS(Inovative Monitoring On Smart)’
 
▷IoT 기반 안전장비+앱(App)+웹(Web)을 활용한 통합 안전관리 플랫폼
▷자사 및 타사의 다양한 안전장비와 연동/호환 가능
▷웹 기반 소프트웨어로 PC나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접속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사용자가 직접 변경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화면구성 및 자유롭고 무제한적인 정보표출(연동되는 장비에서 수집된 정보 표출, UI의 무한확장 가능)
▷위험 이벤트 발생시 상황에 따른 실시간 알림표기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제공
 
◼ 휴랜의 ‘스마트 안전장비’
 
1) AP센서 : 실시간 근로자 위치관제 센서
2) 360 이동식 CCTV : 집중 관리구역, 위험구역 및 관제 사각지대에 자유롭게 배치 가능한 CCTV
3) T/C IoT CCTV : 높은 위치에서 고배율로 현장내부의 전반적인 관제 가능
4) 지능형(AI) CCTV : AI 영상분석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근로자의 위험행동 및 현장 상황 관제 가능
5) 웨어러블 카메라 : 관리자가 현장 순찰 및 점검시 직접 착용하여 실시간 영상정보 수집 및 저장
6) 스마트 출입 통제 : 스마트로그 기반 근로자 출입관리
7) 중장비 접근 경보기 : 중장비 작업반경 접근 경보 알림
8) 이동형 접근 경보기 : 실시간 위험구역 설정 및 근로자 접근 경보 알림
9) 중량물 낙하 경보기 : 인장작업구간 근로자 접근 통제를 통한 중량물 낙하사고 예방
10) 복합 유해가스 및 온·습도 센서 : 기본적인 온·습도 및 O2, H2S, CO, CH4 농도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위험농도 감지시 즉각 알림을 통한 근로자 질식사고 예방
11) 붕괴·변위 위험경보 장치 : 가시설물에 설치하여 전도 및 붕괴사고 예방
12) 개구부 오픈 감지기 : 개구부 개폐상태 확인 및 근로자 접근 알림
13) 스마트 풍속계 : 무지향성 풍속계로 실시간 풍속확인을 통한 고소작업 유무 판단
14) 불꽃(화재) 감지기 : 화재위험 지역에 설치하여 불꽃 감지 및 화재위험 알림
15) 소음 측정기&미세먼지 측정기 : 현장내 소음 및 미세먼지 측정을 통한 근로환경 모니터링
16) 갱폼 인양 알리미 : 갱폼의 인양 및 해체작업 시 주변 근로자에게 경고 송출
17) 스마트 안전고리 : 안전고리 착용 감지를 통한 근로자 추락사고 예방
18) 스마트 안전모 : 근로자 안전모 착용유무 감지
19) 스마트 밴드&워치 : 고위험 근로자의 건강정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건강사고 예방
20) 스마트 에어백 : 근로자 추락시 신체보호
21) 장비 트래커 : GPS 기반 장비의 위치확인 및 동선 추적
 
◼ 휴랜의 스마트 보건 솔루션
 
휴랜에서는 근로자의 건강 상태 체크 및 고위험 근로자 관리 통해 근로자의 건강상황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보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 보건 솔루션은 근무지 환경과 근로자의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신뢰도 높은 국민건강보험의 건강검진 데이터와 최신 건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IoT 키오스크와 착용형 IoT 장비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된 근로자의 건강정보 분석을 통해 근로자의 정확한 건강상태 관리가 가능하다.
주요 기능으로는 근로자 건강 상태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각 근로자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건강 단계를 안전·보건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다.
또 건강 안내 메세지 발송, 위험 상황 발생 시 팝업 알림, 건강데이터의 다운로드 기능 제공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보건관리가 가능하다.
 
[인터뷰] 휴랜 김춘상 대표이사
 
“세계 1등 안전 및 보건관리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
 
휴랜 김춘상 대표이사.
휴랜 김춘상 대표이사.
- 건설현장 시공과정에 있어 안전이 중요하다. 강조하는 부문이 있다면.
 
물론 건설현장에서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장비도 시중에서 손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 휴랜은 건설현장에서 안전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건강상태가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스마트 안전·보건관리 플랫폼의 개발 및 상용화에 노력하고 있고 안전관리 분야의 중요한 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MOU를 통한 기술적 교류를 지속하고 있다.
IoT 안전장비뿐만 아니라 보건 솔루션 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사업 확장 및 근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한 다양한 보상 시스템을 발굴할 계획이다.
 
- 스마트보건의 솔루션이 있는데, 조금 생소하다. 간략히 설명하신다면.
 
키오스크와 QR코드 인식용 웹카메라, 태블릿으로 연동해 건설현장 근로자의 QR코드 인식 후 혈압 측정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한다. 혈압측정 데이터를 서버와 연동하기 때문에 건설현장 근로자의 건강정보를 알기 쉽고 건강상태를 파악해 근로자의 안전을 더욱 보장하기 쉽다.
특히 더운 여름에는 근로자의 건강이 매우 중요하다. 한낮의 건설현장 온도는 33~36도가 넘어선다. 매우 살인적인 더위에 근로자의 건강이 위태로워질 수 있는데 스마트보건 솔루션을 현장에 적용한다면 건설사와 근로자 모두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
 
- 휴랜은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 어떤 계획과 미션이 있나.
 
설계부터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플랫폼의 범용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건설분야 뿐만아니라 플랜트시설과 같은 실내 포지셔닝이 필요한 분야 등 모든산업분야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나아가, 세계1등 스마트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 국내에서 많은 역할을 해왔는데 해외 진출 계획은 있는가.
 
휴랜은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기술의 글로벌 시장 선점 및 국내기술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먼저 동남아 시장의 개척해 관련사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1차 목표 국가인 베트남 진출을 통해 사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경제성 및 위험성 분석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국, 동남아, 남미 및 유럽 등지로 기술 및 사업을 확장해 관련 분야의 기술을 선도할 계획이다.
휴랜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시스템)은 건설 및 산업안전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세계 건설 및 산업분야 전반에서 시장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 휴랜의 주요 수상
▷ 2020년 11월 LH안전명품현장 만들기 경진대회 건설사 파트너십 최우수상&우수상
▷ 2021년 스마트시티 SOC-ICT 건설부문 건설교통부 장관상
▷ 2021년 스마트 건설챌린지 2021 스마트 안전분야 혁신상 (국토안전관리원장상)
▷ 2022년 코오롱글로벌 스마트 건설기술 공모전 대상

◼ 주요 특허 현황
▷ MEMS 센서를 활용한 건설 현장 작업자 위치 및 안전 정보 추적 시스템
▷ 블루투스와 스마트 디바이스 지문인식 센서를 이용한 출석 체크 시스템 및 방법
▷ 스마트폰을 활용한 건설 현장 안전 관리 시스템 및 관리 방법
▷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 웨어러블 카메라를 이용한 건설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 IOT를 활용한 스마트 갱폼 안전인양 시스템
▷ 산업 재해 방지를 위한 중량물 낙하위험 경보 시스템
▷ 웨어러블기기를 이용한 스마트 안전보안 시스템
▷ 범용성과 확장성을 갖는 건설현장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 안전관리시스템 및 이에 의해 실행되는 안전관리방법
▷ 낙하방지 경보기(디자인)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