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CT・IoT) 기술로 환기산업 리드하는 ㈜포원솔루션그룹
AI(ICT・IoT) 기술로 환기산업 리드하는 ㈜포원솔루션그룹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7.3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창’ KT 등 전략적 제휴 AI 연동
음성인식으로 ‘실내 공기질 개선’ 손쉽게 작동
EU 등 국제특허로 해외진출 도모
㈜포원솔루션은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창호일체형 환기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생산·시공하는 기업이다.
연구와 개발, 건축공학, 창호기술, 환기설비, IT, AI 통합관리 시스템을 다룬다.
실내 공기 질을 책임지는 주요 기술은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기술로 창호일체형으로 연구・개발됐으며 ▷주택용 환기스템과 ▷다중이용시설용 환기시스템으로 나뉜다.
이 시스템은 깨끗하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다는 점에 중점을 맞추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지향점을 두고 있다.
공기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실내공기는 환기를 통해 컨트롤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환기 산업은 설비 분야에 종속된, 미미한 분야로 인식돼 에너지 절약을 위한 기기 개발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최근 들어 천정부착(Duct)형, 스탠드형, 바닥상치형이 주로 설치됐지만 창을 통해 환기를 컨트롤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판단 하에 최근 대기업 창호 브랜드들이 환기산업에 뛰어 들면서 환기시장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국책과제를 통해 대기업 창호 메이커들과 KT 등 통신사와도 전략적 제휴를 통해 AI(ICT・IoT)로 연동해 애플리케이션과 웹을 통해 자동으로 실내공기질을 컨트롤하는 ‘창호일체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창을 오래도록 연구・개발을 한 ㈜포원솔루션그룹을 소개한다.
 

실내공기산업은 실내공기 환경을 아우르는 산업으로서 사스・메르스・코로나19・오미크론과 같은 바이러스와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황사, 각종 공해물질 등 유해물질들로부터 안전하게 관리하는 솔루션을 동시에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환기산업은 Air Care를 위해 환기・냉난방・공기청정・가습・제습・집진 등 실내환경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IT와 융복합하는 첨단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환기산업은 안전과 쾌적성 측면에서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들어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과는 달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를 넘어 극초미세먼지의 발생과 강한 전파력을 지닌 ‘코로나19’ 등 사회적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첨단설비를 갖추고 있는 병원마저도 집단 감염이 일어나는 현실 속에서, 공기를 다루는 문제는 학교나 연구기관의 과제로만은 해결되지 못하다는 것이 증명됐다.
따라서 실내 환기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과 함께 직접 생산, 시공업체의 대한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만큼 ‘호흡에 대한 불안감’은 우리 생활 속 깊숙하게 파고들었다.
추위가 풀리면 봄의 불청객인 미세먼지가 더욱 기승을 부린다. 코로나19도 잠잠해졌다고는 하지만 매일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실내 공간의 환기’는 더 이상 자율적 측면이 아닌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이 변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환기분야가 기계설비산업의 작은 요소로만 인식되다 보니 그 중요성이 인정받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환기산업이 발전을 하려면 설비 기술도 중요하지만 환기는 예방적 차원이라는 면에서 예방의학・환경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들의 노력도 필요하다.
또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탄소배출 비중이 높은 건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공공건축물의 녹색건축물 전환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개선에 나섰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세계건물건축연합(GABC)에 따르면 파리기후변화 협약의 기후변화 억제 목표가 달성되려면 2030년까지 건물 에너지 소비를 30% 이상 줄여야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존대비 30% 이상의 탄소 절감을 위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바이패스(자연환기)와 기계환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각각의 장점을 살려 실내공기질을 청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창호일체형 스마트 환기시스템’을 ㈜포원솔루션그룹이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10여년에 거처 연구・개발해 완성했다.
최근 ‘창호일체형’ 스마트 환기시스템을 주택용 민간건물, 다중이용시설 특히 환자가 있는 요양병원과 학교 등에 다양하게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냄새’와 ‘결로’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제거에 건축주와 사용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창호일체형’ 환기시스템은 소음과 열교환효율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1개를 사용하는 전열교환 엘라멘트를 2개로 나눠 적용해 실내 환기에 요구되는 성능기준을 부합시키는 동시에 39W/h의 소비전력으로 창호에 부착해 고질적인 창호의 ‘결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각 실 제어를 통해 독립적으로 실내환경의 쾌적성 향상 및 환기와 냉방에 소모되는 에너지 절감을 타 환기설비에 비해 현격한 차별화를 갖도록 했다.
 
모델하우스에 설치된 현대L&C/REHAU ‘창호일체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시스템’. 사진 제공 = 포원솔루션
모델하우스에 설치된 현대L&C/REHAU ‘창호일체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시스템’. 사진 제공 = 포원솔루션
◼ 현대L&C & REHAU System 창과 결합된 ㈜포원솔루션그룹 환기시스템
 
4차산업 시대인 지금은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바꿔주는 시스템이 각광받고 있다.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시스템’은 실내공기질 개선을 통해 365일 내내 ‘산뜻’함을 유지시켜줘 주거시설・다중이용시설 등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연구·개발한 ㈜포원솔루션의 슬로건은 “무형의 가치를 유형의 자산으로 창조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을 챙기고, 건축물의 가치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KT와 포원솔루션의 AI기반 환기스스템 전략적 제휴 협약식 모습.
KT와 포원솔루션의 AI기반 환기스스템 전략적 제휴 협약식 모습.
창호일체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시스템’(스마트 에어시스템)은 공기질 개선에 대한 완성도가 높으면서도 AI 기술이 접목됐다는 점에서 편리함을 더했다.
더불어 KT와 협업을 통해 공동주택 환기 개선에 나서고 있다. 집안은 물론 외부에서도 손쉽게 스마트폰을 활용해 기기 작동 및 제어가 가능하다. 집안 내부에서는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음성인식만으로 작동할 시킬 수 있다.
공기질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 요금도 절감된다.
‘창호일체형’으로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고 천정형 설치가 아니어서 층고 제한도 받지 않는다. 일례로 리모델링의 경우 층고 한계로 인해 천정 배관 구조물을 높일 수 없다는 단점을 ‘창호일체형’으로 극복한 셈이다.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이 설치되는 서울 꿈의 숲 아이파크 1,711세대 시공현장.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이 설치되는 서울 꿈의 숲 아이파크 1,711세대 시공현장.
첨단 기술력은 이미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포함해 건설업계 전반에 녹아들었다.
현재까지 약 5,000가구에서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으로 시공을 완료해 ‘녹색 건축 인증기준’ 상 단위세대 1등급을 받아 입주를 마쳤다.
지금도 2만5,000여가구 규모의 설계에 반영돼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업체의 일원으로서 큰 책임감을 안고 건강하고, 깨끗하고, 안전하게 지속가능 하도록 해 삶의 질을 높이도록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힘쓸 것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창호일체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시스템 기술을 통해 해외 진출을 꾀하기 위해 EU (유럽연합국) 등 국제특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이 설치되는 대우 광양 푸르지오 565세대.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이 설치되는 대우 광양 푸르지오 565세대.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이 설치되는 전주 서신 아이파크.
포원솔루션의 창호일체형 하이브리드 환기창이 설치되는 전주 서신 아이파크.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