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광주 복선전철 1조원 턴키 공사발주 
수서~광주 복선전철 1조원 턴키 공사발주 
  • 김덕수
  • 승인 2023.07.1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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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삼동 14,4㎞, 삼동~경기광주 5㎞ 2개 공구 
주요 간선망 연결, 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지역균형발전 기대

국가철도공단은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설계·시공 일괄입찰(T/K) 방식으로 2개 공구(2·3공구) 건설공사를 6일부터 입찰 공고했다고 밝혔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1조1,103억원(▷설계·시공 일괄입찰 : 2,3공구 9,292억원 ▷기타 : 1공구 등 1,811억원)을 투입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며 총 구간은 19.4㎞로 수서∼삼동 14.4㎞는 복선으로 신설하고 삼동∼경기광주 5.0㎞는 기존선을 활용할 예정이다. 
정거장은 2개소(수서, 모란)를 신설하고 기존 1개소(경기광주)는 개량한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2·3공구 설계·시공 일괄입찰(T/K) 방식과 1공구 기타공사 방식으로 공사를 추진하여 민간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3공구는 기존 고속철도선 및 분당선 등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에서 공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간적·시간적 제약조건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모든 분야(노반·궤도·시스템 등)를 통합해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추진일정으로는 입찰공고 기준으로 올해 안에 기본설계를 완료 후, 내년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25년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에 착수해 사업기간(∼2030년) 내 공사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수서)에서 강릉까지 1시간 22분, 부산 부전까지 3시간 3분, 경북 문경까지 1시간만에 도착이 가능해진다. 
서울 강북(서울, 청량리) 중심의 철도서비스를 강남(수서)지역으로 확대함에 따라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건설을 위해 무엇보다 철도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지역에서의 수도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사업기간 내 공사를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노선도.
수서~광주 복선전철 노선도.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수서~광주간 14.4㎞ 복선전철 신설 및 5㎞ 기존선 활용(V=250㎞/h), 정거장 3개소* 신설 및 개량
   * (신설) 수서정거장, 모란정거장 (개량) 경기광주정거장
 ㅇ 사업기간 / 총사업비 : `23년~`30년 / 1조 1,103억원(국고 100%)
 ㅇ 사업목적 :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등 간선 열차의 수도권(강남) 접근성 향상 및 청량리~망우간 병목현상 완화에 기여
■ 추진경위 및 계획
 ㅇ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
 ㅇ ‘19. 7. : 수서∼광주 복선전철 예비타당성조사(B/C 1.24, AHP 0.695)
 ㅇ ‘20. 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ㅇ ‘21.12. : 총사업비 협의(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결정)
 ㅇ ‘22.12.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
 ㅇ ’23. 2.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제2023-102호)
 ㅇ ‘23. 7. : 수서∼광주 복선전철 제2,3공구 건설공사 입찰공고 
 ㅇ ‘24. 上. : 제2,3공구 기본설계 심의 및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ㅇ ‘25. 上. : 수서∼광주 복선전철 공사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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