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조선소 건립’ 엘살바도르 사절단 HJ중공업 시찰
‘수리조선소 건립’ 엘살바도르 사절단 HJ중공업 시찰
  • 김덕수
  • 승인 2023.07.0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살바도르 대통령실 사절단 경제협력 확대 기대 

 

HJ중공업은 29일, 자국 수리조선소 프로젝트 및 항만개발을 위해 한국항만협회 해외항만개발협력지원센터 초청으로 내한한 엘살바도르 사절단을 환대했다. 
동사는 사절단과 2030 부산엑스포 홍보영상을 함께 시청하는 등 엑스포 유치 활동도 발벗고 나섰다.
이날 방문은 지난 달 엘살바도르 로스초로스 교량 건설 및 도로 확장 사업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이 공동 지원하기로 결정하는 등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로스초로스 사업은 엘살바도르의 수도 산살바도르와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도로 확장 및 붕괴 위험지역 우회 교량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4억 3천만 불 중 대외경제협력기금과 중미경제통합은행이 각각 2억 1천만 불, 2억 불을 지원한다. 
대외경제협력기금의 이번 지원은 단일사업 기준으로 중남미 최대 규모 차관 지원으로 지난 3월 HJ중공업 관계사인 동부건설이 이 사업을 수주하며 시공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날 방문인사는 시그프레도 에드가르도 피게로아(Sigfredo Edgardo Figueroa) 대통령실 전략기획실 이사, 라울 카스타네다(Raul Castaneda) 중미경제통합은행 엘살바도르 소장, 하이메 호세 로페즈(Jaime Jose Lopez) 주한엘살바도르대사 등이다. 
HJ중공업은 대한민국 최초의 조선소로서 개척의 역사와 함께 양대 사업부문인 건설업과 조선업에서 과거 사우디아라비아의 제다(Jeddah) 수리조선소와 필리핀 수빅(Subic) 조선소 건설 및 운영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 등을 소개했다. 
특히, 동사는 지난 1982년부터 1987년까지 5년 간 사우디 제다 수리조선소를 운영하면서 사우디 측에 조선소 운영과 근로자 교육의 토대를 제공했는데 이는 국내 조선업이 선박이 아닌 조선소 운영관리 사업으로 해외에 진출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HJ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방문을 통해 대한민국 조선업의 태동지인 HJ중공업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이 엘살바도르 수리조선소 프로젝트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한국과 엘살바도르 양국 간 협력과 신뢰가 한층 더 깊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