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빌딩에서 생성 AI를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스마트 빌딩에서 생성 AI를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
  • 승인 2023.06.1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 AI, 여러 IT 및 OT 시스템 데이터 활용해 자가 학습
안내데스크 및 공간 관리, 표적 감시 등 다방면 활용 가능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

최근 인공지능(AI)이 우리의 예측을 뛰어넘는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프로젝트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주 성패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IT 및 OT 시스템은 올바르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거주자의 물리적 안전 및 건강 보장, 시스템 및 서비스의 실시간 모니터링, 일상 업무 간소화 같은 다양한 건물 내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수집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를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생성 AI는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자동화를 통해 프로세스를 현대화하고 우리에게 귀중한 IT 및 OT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입주자 경험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에 필자는 생성 AI가 제공할 수 있는 것들을 가장 대표적인 사례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생성 AI의 유형과 실용 사례
생성 AI는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다음 얻은 통찰력을 사용하여 논리적이고 지능적인 다음 단계 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성하는 등 다른 형태의 인공 지능과 차별화되고 있다.
생성 AI의 기능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 기술은 스마트 빌딩에서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용 사례를 가지고 있다.
텍스트, 프로그래밍 작업, 음악, 이미지 및 음성을 모델링하는 생성 AI가 특히 중요하다. 최근에는 챗GPT(ChatGPT)와 같은 대화형 텍스트 기반 생성 도구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AI는 사용하기 쉽고 건물 관리자와 거주자가 정기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및 기타 디지털 접점에 AI 기능을 깔끔하게 통합할 수 있다.
즉, 이미지, 음성 및 음악을 모델링하는 생성 AI는 여러 IT 및 OT 시스템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공식화하는 AI 모델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빌딩 및 캠퍼스 내에서도 자리를 잡고 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관리팀에 의존하는 대신 생성 AI는 의사 결정을 공식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대부분의 혁신적인 기술과 마찬가지로 이를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고려하기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반적인 예를 살펴보는 것이다. 
다음은 생성 AI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몇 가지 사용 사례 개념이다.
■ 안내데스크 챗봇 어시스턴트
건물 및 주변 지역에 대한 현장 거주자 및 세입자 질문을 돕는 직원으로 하나 이상의 로비에 직원을 배치하는 대신 관련 정보가 있는 챗봇을 기본 또는 추가 정보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챗봇은 스마트 빌딩 IT 및 OT 시스템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건물 및 이웃 통찰력을 학습할 수 있으며, 건물 규칙, 현재 및 향후 이벤트, 기타 프로세스 및 절차의 뉘앙스에 대한 관리 직원의 교육과 함께 한다. 
챗봇이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 빌딩 작업 유형은 ▷건물 내 임차인 활동 및 정보의 실시간 상태 ▷게스트 Wi-Fi 액세스 온보딩 및 관리 ▷주차 상태, 가용성 및 확인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우회 및 지름길을 포함한 길 찾기 지원 ▷디지털화된 건물 내 시스템 제어 등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빌딩 시스템은 디지털화 및 네트워크화를 겪었으나, 이러한 시스템 중 다수가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인텔리전스 없이 격리된 상태로 남아 있으며 전체론적 관점을 기반으로 건물 관리 결정을 내리는 것은 훨씬 더 적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생성 AI는 HVAC, 스마트 조명, 감시 및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은 여러 건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관리팀은 다양한 데이터 임계값을 이해하고 여러 정보 소스를 분석한 후 결정을 내리도록 자연어 처리 AI를 교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작 감지기, 온도 센서, 연결된 HVAC 시스템 및 생성 AI 의 조합을 사용해 건물 내 관리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어떤 회의실이 사용 중인지 자동으로 식별하고 해당 회의실에만 냉난방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듯, 생성 AI는 HVAC, 스마트 조명, 감시 및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은 여러 건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핫 데스크/호텔 관리
핫 데스킹과 호텔링은 거주자가 하이브리드 일정으로 일하는 건물에 인기 있는 옵션으로 꼽히고 있다.
핫 데스크 또는 호텔 공간 관리는 막판 변경 또는 새로운 요청이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으나, 공간 사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생성 AI는 관리 직원의 수동 프로세스를 줄이면서 공간의 효과적인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 표적 감시
일반적으로 모든 거주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건물이나 캠퍼스를 모니터링하려면 물리적 보안 전문가팀이 필요하다. 그러나 생성 AI 및 네트워크 연결 감시 카메라를 사용하면 이러한 유형의 세분화되고 대상이 지정된 탑승자 모니터링을 이제 대부분 자동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성 AI는 감시카메라 기반 얼굴 인식을 사용하여 특정 탑승자를 식별하고 해당 개인에 대한 실시간 연속 비디오 스트림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사람이 시설을 이동함에 따라 카메라 뷰가 자동으로 변경되어 대상 개인이 항상 시야에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정리=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