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대비하는 빌딩 설계를 위한 프롭테크
미래를 대비하는 빌딩 설계를 위한 프롭테크
  •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릭 대표
  • 승인 2023.05.2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 용도 및 다가구 건물, 네트워크 재조정 및 업데이트 필수
효율성을 높여 건물과 함께 진화하는 것이 프롭테크의 핵심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로닉 대표.
이윤희 융코리아일렉트로닉 대표.

스마트 기술 스펙트럼의 확장과 함께 원격 및 하이브리드 근무 라이프스타일의 부상은 다가구, 복합 용도 및 상업용 건물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창출했다. 
프롭테크 산업은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비용을 낮추며 거주자 경험을 개선하는 새로운 기술,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발전에 대처하기 위해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이에 올브릿지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다가구, 환대 및 학생 주택 업계의 의사 결정자 300명 이상이 올해 거주자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건물 업그레이드 및 개조를 주도하는 프롭테크 우선 순위에 비중을 두었으며, 그 상위 5개 순위는 다음과 같다.
■ 네트워크 속도와 안정성
네트워크는 건물에서 진화하는 기술 생태계의 중추로, 강력한 네트워크가 없으면 대부분의 다른 건물 기술을 연결하여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여러 복합 용도 및 다가구 건물은 연결된 장치 및 거주자의 증가하는 수요에 맞게 네트워크를 재조정하고 업데이트해야 한다. 
설문 조사 응답에 따르면 부동산 관리자는 엔터테인먼트 옵션과 같은 편의 시설보다 우선 순위 목록에서 Wi-Fi를 더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2023년에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으며, 각 가구가 평균 4.7개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하는 등 비디오 원격 회의에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기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설문 응답자들은 네트워크 보안이나 인력 관리보다 네트워크 속도와 안정성을 더 중요한 우선순위로 꼽았다.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부동산 관리자는 감사부터 시작해야 한다. 
감사는 건물의 네트워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업로드/다운로드 속도, 안정성, 케이블 연결 유형 및 IT 지원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거주자의 피드백에도 집중해야 한다. 이는 네트워크 속도 및 안정성에 대한 거주자 만족도, 네트워크 사용 방식을 확인하고 네트워크 강점 및 영역을 식별하는 인센티브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할 수 있다. 
개선을 위해 자산 관리자는 감사 및 설문 조사 결과를 사용, 장치당 60MB, 낮은 대기 시간(30밀리초 미만)으로 장치당 최대 200MB의 표준 Wi-Fi 성능 목표와 비교할 수 있다.
■ 편의 기술
기술 편의 시설은 특히 비접촉식 기술의 증가와 일상 생활에서 스마트 장치의 통합이 증가함에 따라 응답자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동작 활성화 조명, 액세스 제어 시스템, 스마트 잠금장치 및 스마트 플러그는 입주자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건물 보안 및 에너지 효율성도 높인다.
기존 건물의 경우 저전압 전기 인프라를 조사하면 새로운 통합 및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곳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체 건물 기술 시나리오의 경우 이 프로세스에는 상호 운용성, 유연성, 확장성, 사용자 경험 및 직관성에 대한 평가가 포함돼야 하며, 신축의 경우 평면도를 정의하기 전에 기술 기반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기술 편의 시설은 특히 비접촉식 기술의 증가와 일상 생활에서 스마트 장치의 통합이 증가함에 따라 응답자의 최우선 순위 중 하나로 꼽혔다.
이러한 경우 많은 공급자가 개별 포인트 솔루션을 제공하나, 완전한 부동산 기술 제공업체는 건설팀과 협력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설계와 구축에서 지원에 이르기까지 시작부터 완료까지 전문적인 신축 계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모든 부동산 기술에 대해 완전히 통합되고 확장 가능한 생태계를 보장할 수 있다. 
이 팀은 최신 동향, 시스템 요구 사항 및 최대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향후 요구 사항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조기 준비를 통해 새로운 미래 건물 기술이 사용 가능한 대역폭, 적용 범위, 케이블 연결 또는 액세스 제어에 의해 제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에너지 관리
에너지 관리는 부동산의 우선 순위 목록에서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거주자의 기후 문제와 급증하는 에너지 비용에 힘입어 부동산 관리자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기술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에너지 관리에 대한 전략적 접근 방식은 운영 비용을 낮추고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잠재 거주자에 대한 시장성을 높일 수 있으며, 특히 프런트엔드 회의실 기술을 백엔드 빌딩 관리 시스템에 연결해 모든 것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하려면 강력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 TV와 스트리밍
스트리밍은 텔레비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강하는 것이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4%가 거주자에게 TV와 스트리밍을 모두 제공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스트리밍을 위해 코드를 끊을 계획인 설문 조사 응답자는 거의 없었다. 
TV와 스트리밍 또는 캐스팅을 모두 제공하면 전체 범위의 엔터테인먼트 옵션에 대한 거주자의 희망을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일부 건물은 와이파이 또는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제공되는 스트리밍 서비스 또는 캐스팅 앱과 함께 기존 동축 케이블을 통해 기존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다른 사람들은 와이파이 또는 이더넷에 의존하고 전통적인 TV 프로그래밍 앱을 포함하는 스마트 TV로 방을 꾸밀 수 있다.
■ 기술 공급업체의 단순화
부동산에는 이미 복잡한 생태계를 복잡하게 만드는 30개 이상의 서로 다른 기술 시스템과 벤더가 있을 수 있다. 
이 배열을 더 적은 제공자로 통합하면 건물의 프롭테크 구조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기술에 총체적으로 접근하고 전체건물 수명주기 동안 소유주와 최종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파트너와 협력하면 새로운 상호 운용성, 더 빠른 문제 해결, 단순화된 지원 서비스, 보다 일관된 거주자 경험과 같은 뚜렷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부동산 관리자는 오늘날 거주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 강력한 인프라와 최고의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 단계 초기에 솔루션 제공업체를 참여시키는 프롭테크 전략을 따라야 한다. 
관리형 서비스 제공업체(MSP)와 협력해 와이파이, 통신, 엔터테인먼트 및 보안을 포함한 건물의 방대한 기술 에코시스템을 감독하고 운영하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MSP는 모든 장비를 소유 및 유지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전 설치 설계에서 설치 후 지원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소유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와 계약하면 번거로운 현장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없애고 자산 성장에 따라 확장되는 클라우드 제공 업데이트로 자산 인프라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다. 
월간 계약은 장비 예산 계획을 단순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MSP를 사용하면 장비 및 설치 비용이 월 비용으로 처리되므로 경영진이 예산에 없는 비용을 요청하거나 최신 기술 프로젝트에 재할당하기 위해 예산을 샅샅이 뒤질 필요가 없다.
거주자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 방식을 고려할 때 건물 관리자는 우선순위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프롭테크 청사진 및 업그레이드 계획을 개발해야 한다. 
프롭테크는 앞으로도 건물과 함께 진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계속해서 진화하고 효율성을 높일 것이다.

 

정리=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