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닥다리 관습에 막혀 ‘스마트 기술’ 사장될 위기
구닥다리 관습에 막혀 ‘스마트 기술’ 사장될 위기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5.18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스마트활성화 정책’ 공염불 우려
건설현장 감리 ‘페이퍼 고집’ 디지털화 도입 거부

국토부의 ‘2030 스마트 활성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건설현장의 감리단이 스마트기술 도입을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칫 국토부의 정책이 공염불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최근 스마트 기술업체들의 ‘시공관리 협업툴’과 관련 30대 건설업체들이 기술력을 높이 평가해 2~3년 전부터 앞다퉈 도입・적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반면 건설현장의 감리자들이 구시대 관습을 고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나 조달청이 앞장서 디지털화를 유도하는 정책과 정반대로 건설현장에서의 감리자들은 페이퍼를 고집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부산의 한 건설현장에서 A건설사는 시범적으로 현장에서 B사의 ‘시공관리 툴’을 사용해 현장 내에서 수기로 관리되는 검측 등 여러 법적서류를 웹과 앱으로 작성하고 감리단과 전자결재해 건설의 디지털화를 도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감리사인 C사는 내부규율로 인해 적용이 어렵다고 밝히면서 최신 스마트 시공관리 툴 기술적용을 거부했다. 

이와 관련 스마트업체인 B사 대표는 “건설기술 진흥법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시공현장에서 준공 이후에는 각종 서류를 PDF로 스캔해 보관하기 때문에 전자결재 후 PDF로 보관하는 것이 종이절감 및 문서유실 우려 방지를 위해서 더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토부는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도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조달청은 건설용역 평가를 ‘전산화 추진’을 통해 건설업계의 부담을 낮추려고 매우 애쓰고 있는 등 디지털화가 대세다. 

「건설기술진흥법 제50조(품질시험 및 검사의 실시) 품질시험 및 검사(이하 ‘품질검사’라 한다)를 하거나 대행하는 자는 품질검사 대장에 품질검사의 결과를 적되, 전자적 처리가 불가능한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전자적 처리가 가능한 방법으로 작성・관리하여야 한다」라고 돼 있다. 

건설업계 한 임원은 “감리단 또는 일부 발주처가 오프라인 문서 ‘페이퍼’를 고집하는 것은 고령화에 따른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건설 감리 수행인력에 대한 디지털 수준을 평가해 감리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교육에 대해 신경쓸 필요가 있다며 스마트기술 활성화 정책이 공염불에 그치지 않토록 국토부가 신경써서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건설업계는 디지털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건설현장 감리단의 디지털화 거부로 사실상 디지털화는 30~50% 미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다음에 계속>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