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카자흐스탄과 플랜트・광물자원 협력
산자부, 카자흐스탄과 플랜트・광물자원 협력
  • 황순호 기자
  • 승인 2023.04.1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한 광물자원 보유,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방안 모색
에너지・소재 플랜트 등 신규 프로젝트 수주확대 기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스클랴르 로만(Sklyar Roman) 카자흐스탄 제1부총리와 면담, 플랜트 수주 및 광물자원 협력 등 양국 간 경제협력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부산 2030 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당부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카자흐 양국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고 있으며 대내외적 어려움에도 자동차 수출 및 원유 도입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65억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의 무역 협력을 기록한 바 있다.

이창양 장관은 스클랴르 제1부총리와의 면담에서 알마티 외곽 순환 고속도로 및 탱기즈 유전 원유생산 플랜트, 쉼켄트 복합화력발전소 등 인프라·에너지 프로젝트에서의 성공적 협력을 강조하며 국내 기업이 참여 중인 신규 프로젝트에 보다 원활한 수주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당부했다.

특히 희소금속 등 광물자원이 풍부한 카자흐, 광물개발에 필요한 기술력 및 인력을 보유한 대한민국 등 양국이 서로에게 필요한 점을 가지고 있는 바 핵심 광물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는 데 공감하고 양국 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협력관계를 보다 돈독히 하기로 했다.

카자흐는 매장량을 기준으로 ▷크롬(1위) ▷우라늄(2위) ▷아연(8위) ▷망간(9위) ▷구리(11위) ▷철광석(12위) 등 다양한 광물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돼 있는 ‘알토란’ 같은 땅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양국 간 협력관계 속에 국내 기업이 카자흐에 진출해 신규 프로젝트를 적극 수주할 경우 침체돼 있는 건설 및 플랜트 산업의 새로운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그 밖에도 이 장관은 부산이 오는 2030년 열릴 세계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카자흐가 각별히 지지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스클랴르 제1부총리는 “카자흐스탄은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한-카 특별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한국과의 경제교류 확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카자흐스탄은 한국과 보다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돈독한 우호관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