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평가위원회 전 과정 유튜브 생중계
GH, 평가위원회 전 과정 유튜브 생중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3.04.1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기술분야 사업자 평가과정 운영혁신 ‘투명성 강화’
설계공모 운영위원회 도입해 전문성 확보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건설기술분야 사업자 평가위원회 운영 혁신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혁신안은 3기 신도시 건설 등 신규사업 발주물량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마련됐다.

혁신안의 주요내용은 투명성 강화를 위한 평가위원회 전 과정 유튜브 생중계, ‘설계공모 운영위원회’ 도입이다.

GH는 일부 공공건축물 설계공모에 한해 평가과정을 공개해 왔으나, 투명성 강화를 위해 모든 건설기술분야 사업자 평가로 전격 확대하고, 그 과정을 실시간 생중계한다.

또 GH는 창립 이래 최초로 ‘설계공모 운영위원회’를 전격 도입한다. 내·외부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는 공공건축물 디자인 혁신과 설계품질 향상을 위한 설계공모 추진 시 심사위원회 운영전반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설계공모 평가위원은 외부전문가 위주로 구성하고, 중복·편중참여도 제한할 수 있는 공정성 강화 장치도 마련했다.

GH는 평가기준 개정안에 대한 의견조회 절차를 완료하고, 개정 시행일(4/10) 이후 공고되는 사업의 평가부터 변경된 방식을 적용할 예정이다.

GH 김세용 사장은 건설기술분야 입찰평가의 전문성·공정성·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기술경쟁력이 우수한 기업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도민에게는 더 나은 도시·주거 공간을 제공해 사람이 행복한 살기 좋은 경기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H는 공정입찰제도 및 사전접촉 감점·신고제도 운영 등을 통해 사업자 평가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