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 통과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 통과
  • 황순호
  • 승인 2023.03.0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영향 저감방안 마련 등 제기 조건 적극 이행키로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가 지난 6일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결과 제주 제2공항 개발 기본계획 수립에 동의하는 '조건부 협의'로 환경부의 검토의견을 회신받았다고 발표했다.
환경부가 제기한 조건은 지역에 ▷충분한 정보 제공 및 제기되는 쟁점을 검토해 기본계획 수립 및 환경영향평가 시 반영 ▷조류 충돌 위험관리 계획을 수립해 환경영향평가서에 제시 ▷소음·법정보호생물·숨골 등에 대한 정밀한 영향조사와 저감방안 강구 등이다.
국토부는 앞으로 진행할 기본계획 수립, 환경영향평가 및 설계, 실시계획 수립 등의 과정에서 제기된 조건들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며,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 통과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환경적 측면의 계획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을 전문적으로 검토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략환경영향평가 관련 자료의 공개를 약속해온 바,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중에는 공개되지 않았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및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검토용역 결과보고서'를 모두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상일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국토부는 지금까지의 협의 과정에서 제기된 보완 요구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대한 면밀하게 조사를 시행하고 다양한 전문가에게 자문을 요청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 환경부가 협의 내용으로 제기한 조건들을 적극 이행,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협의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와 제주 제2공항 보완가능성 검토용역 결과보고서는 각각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www.eiass.go.kr)과 정책연구관리시스템(www.pris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