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사 위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매뉴얼 발간
전문건설사 위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매뉴얼 발간
  • 황순호
  • 승인 2023.02.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 목적
대한전문건설협회와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공동 발간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매뉴얼 표지. 사진=대한건설정책연구원
대한전문건설협회와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공동 발간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매뉴얼 표지. 사진=대한건설정책연구원

대한전문건설협회(이하 협회)와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유일한, 이하 건정연)이 전문건설업체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 등의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정한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을 돕고자 '전문건설사를 위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매뉴얼(이하 매뉴얼)'을 공동 발간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지 1년 이상이 지났음에도 영세한 전문건설업체가 자본금 또는 인력의 한계로 안전·보건 확보의무 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매뉴얼은 ▷중대재해처벌법 개요 ▷안전·보건 확보의무 실행전략 및 방법 ▷중대재해 업무처리 및 대응 프로세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반기별 이행보고 샘플 등의 예시와 17종의 서류 및 규정 등의 양식을 첨부해 전문건설업체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들이 이를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즉각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한글 파일을 협회(www.kosca.or.kr)와 건정연(www.ricon.re.kr) 홈페이지에 공개,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윤학수 협회장은 "앞으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회원사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자료 배부 및 강습회 개최와 안전장비 보급, 안전교육, 컨설팅 등 정부 지원 요청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