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고령자복지주택 추진 위해 지자체들과 맞손
LH, 고령자복지주택 추진 위해 지자체들과 맞손
  • 황순호
  • 승인 2022.12.16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남양주시·양평군, 인천 계양구, 전북 장수군과 사업 공동 추진
이정관 LH 부사장(가운데)이 지난 15일 LH 경기지역본부에서 열린 '고령자복지주택 업무협약식'에서 경기 남양주시·양평군, 인천 계양구, 전북 장수군 관계자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한준, 이하 LH)가 지난 15일 LH 경기지역본부에서 경기 남양주시·양평군, 인천 계양구, 전북 장수군 등 4개 지자체와 함께 '고령자복지주택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와 올해 진행된 국토교통부 공모를 통해 고령자복지주택 대상지로 선정된 지자체와 기관별 업무, 사업비 분담 등을 규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고령자복지주택은 만 65세 이상 저소득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세대 내 단차 제거, 안전손잡이 설치 등 연령 특성에 맞는 주택설계와 건강관리 및 문화활동 등 특화형 복지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LH는 지난 2016년부터 제주아라, 광명하안, 남해고현, 경주황성 등에서 총 67개 블록 7,038세대를 공급한 바 있으며, 각종 건강관리, 생활지원, 재가서비스 등 고령자 친화형 복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LH와 4개 지자체는 협약에 따라 저출산 고령화에 대비해 고령층 인구를 위한 선진형 복지주택 마련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기본적인 주거시설의 인프라를 갖추는 것 외에도 무장애인 설계를 반영한 사회복지시설 건립과 세대 내부에도 주거약자의 편의시설 등 한층 시스템화 된 주택과 주거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협력하기로 했다.
LH는 이를 통해 4개 지자체에 연령 특성을 고려한 주택 설계와 각종 복지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는 고령자복지주택 약 500여 호를 공급, 지역 노년층이 보다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주거여건을 개선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초고령사회 진입 등 사회구조변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환경 속에서 고령자복지주택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보건·의료·복지 분야의 다양한 주체와 협업 및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 오는 2027년까지 고령자복지주택 5천호를 공급한다는 것이 LH의 계획이다.
이정관 LH 부사장은 "고령자의 적극적이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위해 단순한 주택공급에서 벗어나 돌봄서비스 등 복지서비스를 결합한 고령자 맞춤형 주거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