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협, 2002년 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 발표
건협, 2002년 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 발표
  • 윤경용 기자
  • 승인 2001.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13개 항목....신설 18개 폐지
새해 1월1일부터 적용
대한건설협회(회장 장영수)는 2002년부터 새로 적용될 건설공사 표준품셈 113개 항목을 발표했다.
표준품셈은 건설공사비를 산출하는 기준으로 건설교통부의 위임을 받아 대한건설협회가 발주처와 건설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시행하고 있다.
협회가 발표한 제■개정 항목을 보면 그 동안 건설현장에서 요구되어오던 살수 및 벌목 등 20개 항목이 신설됐고, 폐콘크리트의 토량 환산계수 등 75개 항목이 현실에 맞게 보완했다. 또 우마차 운반, 리벳교 제작 등 구공법으로 현실에 맞지 않는 18개 항목은 삭제됐다.
이번에 개정된 2002년 적용 표준품셈은 내년 1월1일부터 적용되며 대한건설협회 홈페이지(www.cak.or.kr)에서 볼수 있다.
이번에 신설되거나 보완된 항목은 다음과 같다.

<품셈 신설부문>
■살수= 건설현장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차량 통행 등으로 인한 먼지의 비산을 억제하고자 살수차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물을 뿌리는 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공사비 산정시 마땅히 적용할 기준이 없어 설계에 반영되지 않는 폐단이 있어 살수품을 신설했다.

■벌목= 벌목은 도로 개설 등의 경우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공종이나 적용 기준이 없어 각 발주기관별로 적용하는 기준이 제각기 다를 뿐 아니라 설계에 반영되지 않는 등 불합리한 측면이 있어 현장실사를 실시하여 기준을 마련, 나무베기 품을 신설하였다.

■비탈면 구조물 콘크리트 타설= 도로■철도 등의 절토부 및 성토부에 설치되는 도수와 산마루측구 등은 급경사지에서 작업을 하여야 하고, 또한 콘크리트 슬럼프가 작아 일반구조물에 비하여 하루에 작업할 수 있는 양이 극히 적은데도 현행 레미콘 타설 품을 그대로 적용하여 이번에 별도의 품을 신설하였다.

■교량 점검 시설 제작 설치= 교량의 주기적인 점검과 유지관리를 위하여 교각 및 교대 등에 설치되는 교량 점검 시설의 제작 설치 품을 신설하였다. 지금까지는 잡철물 제작 설치 품을 적용하여 왔으나, 별도 품의 신설로 적정 비용을 계상할 수 있게 되었다.

■E.G.I 펜스 설치=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E.G.I 펜스 설치 품을 신설하였다. E.G.I 펜스는 조립식 가설 울타리 중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서 그간 품의 신설이 매우 필요하였던 항목이다.

■쓰레기 소각 기계설비 공사= 환경 오염 방지 시설인 쓰레기 소각 기계 설비 공사를 표준품셈에 별도의 장으로 신설하여, 연소 설비(소각로) 설치, 폐열 보일러 설치, 덕트 제작 설치 품을 수록하였다.

<품셈 보완 부문>
■토량 환산 계수= 폐콘크리트의 토량 환산 계수 중 L값(흐트러진 상태로의 변화율, 1.40~1.60)을 신설하여 추가하였다. 콘크리트를 깨면 입자간 공극으로 인하여 부피가 증가하므로 이러한 부피 증가를 고려하여 운반량을 산출하여야 하나, 품셈에 적용 기준이 없어 설계자들이 애로를 겪었던 대표적인 항목이다.
다만, C값(다짐상태로의 변화율)에 대해서는 필요시 별도 설계하도록 하였는 바, 아직까지는 폐콘크리트를 이용한 성토가 활성화 되어 있지않아 조사하지 못하였으며, 향후 폐콘크리트를 이용한 성토가 일반화된 후 적정값을 조사하여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토량 환산 계수라는 용어는 폐콘크리트 및 암(岩) 등을 표현하는데 적절하지 않고, 체적의 변화를 고려해 주는 계수인 점을 감안하여 이번에 체적 환산 계수로 변경하였다.

■가설물의 한도= 책임 감리 등의 시행으로 감리자 사무실 면적을 계상할 수 있도록 그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부지조성 비용을 별도 계상하도록 명시하였다.
특히, 토목 부문의 경우 공사 금액을 기준으로 하던 것을 직접 노무비를 기준으로 하여 설계의 합리성을 제고하였으며, 현장사무소로만 되어 있던 것을 감독■감리자와 수급자로 구분하였고, 창고와 작업소를 기자재 창고로 통합하여 명시하는 등 현실에 맞게 대폭 개정하였다.

■조경 수목 식재= 현행 교목류 식재품(나무 높이■흉고 직경■근원 직경에 의한 식재)은 인력시공만을 기준하고 있으나, 실제 시공에 있어서는 굴삭기를 이용한 기계시공이 보편화 되어 있어, 기계 시공품을 신설하여 추가하였다. 또한, 관목류 식재에 대해서도 1주당의 단식(單植) 개념으로 되어 있는 현행 품에 군식(群植) 품을 신설하여 추가하였다.

■덤프 트럭= 덤프 트럭의 운반비는 적재■운반■부리기■적재함 덮개 설치 해체 등의 세부 작업 단위별 시간을 합산한 사이클 시간(cm)을 구하여 이를 기초로 산정하나, 현행 품의 적재함 덮개 설치 해체 시간은 운전자가 적재함에 올라가 덮개를 설치하고 해체하는 시간을 기준하고 있는 바, 최근 자동 덮개 시설 장착 차량이 확산 추세에 있는 점을 고려하여 자동 덮개시설을 품셈에 반영하였다.

■콘크리트 펌프차= 현행 품은 다짐과 양생의 포함 여부를 명시하고 있지 않아 설계시 혼선을 겪는 사례가 있어 이를 분명히 명시하였다. 즉, 다짐은 포함되어 있으며 양생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명시하고, 또한 다짐기계의 기계경비 및 양생(물을 뿌려 하는 일반 양생)에 소요되는 품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설계시 착오가 없도록 하였다.

■콘크리트 배치플랜트 가설= 현행 품은 간이배치플랜트 등 재래식 장비를 기준하고 있으나 사용되지 않는 장비이므로 이번에 배치플랜트 규격 60~210㎥/hr를 기준으로 부지 조성 및 조립 철거 품을 개정하였다.

■세면기 설치= 세면기 설치의 경우 기존에는 직관을 이용한 하부 급수 배관 작업이 이루어졌으나 현재에는 플렉시블관을 사용함으로써 작업이 용이하고 단순해져 현행 품을 현실화하였다.
윤경용 기자 consrab@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