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우라늄폐기물 처리기술 상용화 추진
원자력연, 우라늄폐기물 처리기술 상용화 추진
  • 황순호
  • 승인 2022.09.2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이티(주)에 우라늄폐기물 부피 감용 및 처분적합화 기술 이전
우라늄은 남기고 비방사성 물질만 분리, 부피 최대 1/10까지 감소
박원석 원자력연 원장과 곽상수 엔이티 대표가 '우라늄폐기물 부피 감용 및 처분적합화 기술' 이전 실시계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이하 원자력연)이 엔이티(주)(대표 곽상수)에 '우라늄폐기물 부피 감용 및 처분적합화 기술'을 이전하는 기술 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국내 특허 3건, 미국 및 일본 특허 각각 1건, 노하우 기술 1건으로, 정액기술료 5억원과 감용되는 폐기물 200L 드럼당 150만원씩을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이다.
우라늄은 자연 속에 존재하는 방사성 물질로, 핵연료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촉매제, 첨가제로 널리 쓰이고 있으나 사용 후 방사성폐기물로 분류돼 처분에 큰 비용이 든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기존에는 산(酸) 세척 등을 통해 방사성폐기물을 처리했으나, 방사능을 자체 처분이 가능한 농도 이하로 내리지 못하면 여전히 방사성폐기물로 분류돼 그 부피를 줄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이근영 박사를 팀장으로 한 원자력연 해체기술연구부 연구팀은 우라늄폐기물에서 우라늄이 아닌 비방사성 물질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부피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 고체를 용액으로 만들고 비방사성 물질을 선택 침전시켜 일반폐기물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부피를 1/5까지 줄이는 데 성공했다.
또한 여기에 소결 기술을 접목, 우라늄이 다른 물질과 반응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부피를 다시 반으로 감소시키는 기술을 함께 개발하는 등 폐기물 처리 기술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엔이티 측은 해당 기술을 이전받아 우라늄폐기물 처리 기술 상용화를 추진해 향후 원전 해체 사업 등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