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서 시작한 주거 실험 스토리’
‘강남에서 시작한 주거 실험 스토리’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9.0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디앤디 자회사 DDPS, 주거 스토리 담은 ‘테이블 아카이브’ 발간

SK디앤디(SK D&D)의 부동산 운영·관리 전문 자회사인 디앤디프라퍼티솔루션(이하 DDPS)은 테이블 바이 에피소드(t’able by episode)의 운영 경험을 기록한 아카이브북 ‘우리는 왜 강남에서 주거 실험을 시작했을까? : t’able archive 2018-2022(이하 테이블 아카이브)’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테이블 아카이브는 SK디앤디가 2018년 강남구 역삼동에 선보인 소셜 아파트먼트인 ‘테이블 바이 에피소드(t’able by episode, 이하 테이블)’을 선보이며 주거 실험을 시작하고, 올해 6월까지 이를 운영하며 현재의 주거 브랜드 ‘에피소드’로 발전시켜 나간 과정을 보여주는 책이다.

SK디앤디 자회사로서 ‘테이블’을 운영했으며, 현재는 ‘에피소드’를 운영하고 있는 DDPS는 이 책에 ‘테이블’ 내 공간별 특징부터 각 공간의 기획의도와 ‘더 나은 주거 공간’을 만들기 위한 가설들, 그리고 ‘테이블’을 관리하는 커뮤니티 매니저의 인터뷰, 입주자들의 생생한 거주 후기 등을 담았다. 

‘테이블’은 2018년부터 지난 6월까지 ‘소셜’ ‘커뮤니티’ ‘공유’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공유 공간 및 컨시어지 서비스 등 도시에서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주거 방식을 선보였다. 

테이블은 독립적인 주거 공간 외에도 입주민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라운지와 주방・운동 공간 등을 보유하고, 조식과 청소・세탁 등 호텔식 라이프 컨시어지 서비스와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멤버십 형태로 제공한 바 있다. 

SK디앤디는 이러한 ‘테이블’ 운영을 통해 얻은 고객 기반 데이터와 경험을 바탕으로 주거 상품을 기획, 2020년 1월 ‘에피소드 성수’를 시작으로 ‘에피소드’ 강남, 서초, 신촌, 수유 등에서 ‘주거’와 ‘삶’의 의미에 중점을 둔 새로운 방식의 주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DDPS 담당자는 “이 책을 통해 SK디앤디와 DDPS가 도시 생활자들이 살아가는 공간을 공급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살아갈지에 관심을 두고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며, “양사는 다양한 서비스 및 콘텐츠를 고민하고 있으며, 새로운 주거 문화를 만들기 위한 실험과 기록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테이블 아카이브는 ▷1장 라운드 테이블(round t’able) : 도시의 새로운 집을 찾아서 ▷2장 언더 더 테이블(under the t’able) 테이블이란 이름의 주거 실험실 ▷3장 온 더 테이블(on the t’able) 근사한 이웃을 만나는 방법 ▷4장 어라운드 더 테이블(around the t’able) 다시 집으로 ▷별첨 :t’able 2018-2022 등으로 구성됐으며, 현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디앤디프라퍼티솔루션(DDPS)은 SK디앤디의 부동산 운영・관리 전문 자회사 디앤디프라퍼티매니지먼트(DDPM)과 가구 설계 전문사 디앤디리빙솔루션(DDLS)이 합병한 기업으로, 주거와 관련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