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 에너지도시 및 에너지효율 선진거점 '도약'
서울시, 스마트 에너지도시 및 에너지효율 선진거점 '도약'
  • 황순호
  • 승인 2022.07.20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와 '에너지효율혁신 협력비전 선포식' 공동 개최
'건물 에너지사용량 총량제' 도입 위한 산자부 권한 서울시로 이양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산자부 에너지효율혁신 협력비전 선포식'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및 이창양 산자부 장관 등 양측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산자부 에너지효율혁신 협력비전 선포식'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및 이창양 산자부 장관 등 양측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시와 산자부가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에너지효율혁신 협력비전 선포식'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에너지효율 선진강국 대한민국과 스마트 에너지도시 서울 건설'이라는 공동비전을 수립, 이를 달성하고자 양측 간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양측은 협약을 통해 ▷서울 에너지소비 Top 100 건물 에너지 효율혁신 ▷에너지 공공기관 스마트 에너지솔루션 보급 ▷주거환경 취약지구 에너지 효율혁신동행 ▷에코마일리지-에너지캐쉬백 연계 ▷전기모빌리티 본격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5대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우선 착수하는 대표 시범 프로젝트 2건에 대해 기업·대학·병원 등 대표적 민간 에너지 수요처와 에너지공공기관 등 18개 기관이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서울 에너지소비 Top 100 건물 에너지 효율혁신

서울시 내 대형 건축물에 '에너지사용량 총량제'를 도입하도록 에너지다소비 건물 130여개소의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양측은 서울시가 시유·민간 건물에 선제 도입한 총량제 모델이 오는 2026년까지 본격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으며, 특히 산자부는 연면적 3천㎡ 이상 중·대형건물에 대한 에너지사용량관리 권한 이양과 제도적·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시의 경우 미래 로드맵인 '서울비전 2030'과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등을 통해 에너지효율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건물 에너지사용량 및 온실가스 등에 대한 관리권한 이양에 대비하여 조례 등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서울소재 기업들과 민간참여형 제도정비 및 확산모델을 마련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에너지 공공기관 스마트 에너지솔루션 보급

발전사를 비롯한 에너지 공공기관들이 대학·N서울타워 등 서울시내 주요 건물에 EMS, 신재생에너지 등 스마트 에너지솔루션을 시범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남부발전과 용산구는 '스마트 그린 용산' 사업을 통해 용산구 내 공공건물 수요 효율화 및 디지털 수요 관리의 기술 실증을 맡으며, 동서발전과 서울대·연세대는 '나이스 에너지 캠퍼스'를 통해 캠퍼스 내 에너지진단 및 최적 수요효율화 솔루션을 도출한다.
중부발전은 신한은행과 '에코 프론티어 뱅크'를 실시해 인공지능 기반 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을 도입하고 에너지진단 등을 실시하며, 한전은 '그린 브로드캐스트'를 통해 N서울타워의 에너지 진단·컨설팅 및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BIPV)을 구축한다.
또한 한국에너지공단은 서울에너지공사와 '에너지효율 프로모터'를 협업, 건물 에너지효율화 제도 권한 이양 및 BIPV의 보급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자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원전의 활용도 제고, 에너지공급 위주에서 수요효율화 중심으로의 전환이 중심"이라며 "이번 비전 선포가 에너지 수요효율화를 통해 무역적자 해결 및 물가상승 억제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의 온실가스 배출량 중 건축물이 전체 약 70%를 차지하는 바, 지자체 최초로 녹색설계기준을 마련하고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의 핵심사업으로 '저탄소건물 100만호 확산 사업' 등을 통해 각 건물의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해 왔다, 산자부의 연면적 3천㎡ 이상 중·대형건물에 대한 에너지사용량관리 권한 이양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