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 위해 성과급 반납하는 발전사들
위기 극복 위해 성과급 반납하는 발전사들
  • 황순호
  • 승인 2022.06.2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발표 후 일제히 성과급 반납 선언

국내 에너지기업들이 세계적인 에너지 가격 폭등과 전기요금 인상 최소화를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또한 정부가 전체 130개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에 대한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및 후속조치(안)'을 의결, 재무개선을 위해 운영진들의 성과급 자율반납을 권고받은 것도 한 몫 하고 있다.
후속조치에 따르면 C등급(보통) 이상으로 평가받은 기관들에는 등급별, 유형별로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게 돼 있으나, 한전을 필두로 한 에너지기업들은 일제히 성과급 반납에 나섰다.
먼저 한전은 20조원 이상의 영업적자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6조원 이상의 재무 개선을 목표로 출자지분 2건, 부동산 3건 등 총 1,300억원의 자산을 매각하고 약 1조 3천억원의 예산을 이연 및 절감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정승일 사장 및 경영진의 성과급 전액, 1직급 이상 간부들의 성과급을 50% 반납한다고 발표했다.
남부발전은 이번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음에도 21일 이승우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의 성과급을 전액 반납, 1직급 간부들은 50%를 반납하겠다고 밝혔으며, 비용 예산을 1천억원 이상 절감하고 발전설비 관리 강화를 통해 1,500억원 이상의 투자비를 절약할 것을 약속했다.
서부발전과 동서발전 또한 22일 사장 및 경영진 일동과 1직급 직원들의 성과급 반납에 동참할 뜻을 밝혔다. 
서부발전은 발전소 정비 효율화 등을 통해 2,308억원을, 주요 정책들을 재검토해 약 2천억원의 사업투자비를 추가 감축키로 했으며, 동서발전 역시 이번 평가에서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음에도 김영문 사장 이하 1직급 직원들의 성과급을 자율적으로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23일에는 중부발전(C등급)과 남동발전(A등급), 한수원(B등급)이 각각 운영진들의 성과급을 반납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움직임에 동참했다.
정부의 고강도 자구책 요구에 따라 한전 및 발전공기업 9개사의 성과급 반납 및 경영 효율화 정책이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에 대해 모든 에너지업계가 숨 죽이고 지켜보고 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