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전동공구, 전문가용 충전 리벳건 출시
보쉬 전동공구, 전문가용 충전 리벳건 출시
  • 최명식 기자
  • 승인 2022.05.3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모드 탑재로 빠른 반응 속도 및 초고속 리벳 작업 가능
1.6㎏ 경량 무게, 290㎜ 전장 컴팩트 디자인 작업 편의성 높아
보쉬 리벳건 GRG 18V-16 C. 사진 제공 = 보쉬 전동공구
보쉬 리벳건 GRG 18V-16 C. 사진 제공 = 보쉬 전동공구

보쉬 전동공구 사업부(사업부문장 박진홍)가 창문·샷시·문짝·철판·간판·가구 등 연결부분 조립이나 고정 시 신속하고 간편한 리벳(rivet) 작업이 가능한 전문가용 18V 충전 리벳건 ‘GRG 18V-16 C’를 출시했다.

리벳은 얇은 금속 판재를 영구적으로 결합시키는 못과 비슷한 금속핀을 말하며, 충전 리벳건은 작업 특성상 견고한 리벳 체결을 위한 고출력이 필요하다. 

이번 신제품은 보쉬 최초의 충전 리벳건으로 우수한 브러쉬리스 모터를 탑재해 16000N(뉴턴)의 상시적인 출력을 낼 수 있다.

직경 3~6.4㎜크기의 다양한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을 체결할 수 있으며 ▷공조 설비(HVAC) 및 전기 장치 설치 ▷금속 구조물 ▷건물 지붕 및 정면부(파사드) 설치 ▷자동차 부품조립 및 수리 등 다양한 금속 작업에 활용도가 높다.

기존의 수동/충전 리벳건 대비 작업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작업 방식에 따라 자동(오토)과 수동 2가지 모드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오토모드는 시중의 경쟁제품에 없는 새로운 기능이다.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HMI)를 통해 온·오프 전환이 가능하며, 오토모드 사용 시 에어 리벳건과 같이 트리거를 누르면 바로 작동해 초고속 리벳 작업이 가능하다.

배터리 제외 무게가 1.6㎏에 불과해 시중의 충전 리벳건보다 가볍고 제품 길이는 290㎜로 컴팩트해 리벳 작업이 수월하다. 

또 리벳 크기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노즈피스는 제품 상단에 쉽게 보관하고 꺼내 쓸 수 있으며, 기본 구성의 4가지 노즈피스로 별도 부속품 교체없이 3~6.4㎜의 광범위한 작업이 가능하다. 

작업 후 남은 리벳심(멘드릴)은 자동으로 후면부의 케이스에 수납돼 편리하다.

이와 함께 보쉬의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해 제품 관리도 효율적이다. 신제품은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의 ‘보쉬 툴박스’ 앱과 연동한 후 리벳을 잡아주는 역할의 죠우(jaw) 청소 또는 교체 주기에 대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보쉬 전동공구 사업부 관계자는 “신제품은 고출력 성능과 오토모드 탑재, 가벼운 무게, 커넥티비티 기능 등이 특징이며, 기존의 수동 리벳 작업에서 벗어나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돕는 혁신 제품”이라고 전했다. 

 

한국건설신문 최명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