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 한국관 참가기업 모집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 한국관 참가기업 모집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2.04.05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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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70개국에서 3,000개사 부스 참가, 150개국에서 8만여명 방문 예정
총 11개 기업에 참가비 70% 및 참가 과정 지원
지난 3월 열린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의 부스에서 참관객들이 전시품을 보고 있는 모습.

KOTRA와 마이페어가 오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파리 메종 오브제 박람회’ 한국관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메종 오브제’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박람회로 전시 분야는 ▲생활용품 ▲인테리어 ▲주방용품 등이다. 
온라인 플랫폼 개최로 대체된 21년 박람회에는 77개국에서 약 4,292개 브랜드가 참가했고, 약 314천명이 방문했다.
KOTRA와 마이페어는 참가 기업에게 부스 임차료의 70%와 전시 부스 설치 비용, 편도운송비, 기타 마케팅비 등을 지원한다. 총 11개 기업을 모집하며 심사를 통해 전시 품목 등을 기준으로 최종 참가기업을 선정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4월 28일까지 KOTRA 글로벌 전시 플랫폼(GEP)에 ‘단체참가’ 메뉴에서 ‘메종오브제 참가기업 모집’ 공고문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국고지원액을 제외한 참가기업 납부금액은 약 2,870,520원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출장자 여행경비 및 체재비, 통관 및 추가 운송비와 반송비, 추가 장치비, 통역비 등은 참가기업 부담이다.

■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 1980년 시작된 ‘유럽 최대규모 인테리어 디자인 박람회’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는 1980년 시작된 유럽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디자인 박람회이다.
매년 봄과 가을에 개최되는데 올해는 파리 노르빌팽트(Paris Nord Villepinte) 전시장에서 3월과 9월에 개최된다. 상반기는 3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개최됐고, 하반기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박람회는 기업 부스 전시관 외에 메종 오브제 아카데미, 메종 오브제 앤 모어(MOM), 올해의 디자이너 어워드(Designer of the year)와 신진 디자이너 어워드(Rising Talents Awards)를 운영한다. 더불어 ‘In the City’는 도시 곳곳에 65개의 쇼룸과 스팟을 설치해 파리 전체를 전시 공간으로 사용하는 메종오브제의 또 다른 포인트이다. 
가을에는 ‘파리 디자인 위크’와 동시 개최해 조명, 가구, 인테리어, 음식, 호텔 등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디자인 제품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 
전시 품목은 생활용품, 패브릭, 향수, 주방용품, 디자인 제품, 공예품 등이다. 전시장을 메종관과 오브제관으로 구별하고 전시 품목을 나눈다. 메종관은 디자인성을 주제로 한 기업 부스들이 배치되며, 오브제관은 각종 제품 카테고리의 기업들로 구성되는 구역이다.
올해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의 테마는 ‘뉴럭셔리’(New Luxury)이다. 럭셔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팝문화와의 결합에 열광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테마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2020년 하반기와 2021년 상반기에 오프라인 박람회는 취소된바 있다. 이 때 2016년에 오픈한 온라인 플랫폼인 MOM(Masion & Objet & More)이 적극 활용되기도 했다. 
2020년 1월에 개최된 오프라인 박람회에는 총 2,736개사가 참가했고 온라인으로 대체된 2021년 상반기 박람회는 4,292개사가 참가했다. 
올해 상반기에 개최된 오프라인 박람회는 참가기업 규모가 다소 축소되어 1,800여개 기업이 참가했다.

■ ‘마이페어’ 박람회 데이터 플랫폼 기업

김현화 대표 2018년 6월 설립 ‘18년간 전시 주최 등 운영 노하우 주목’

마이페어는 2018년 6월 국제 박람회 전문가 김현화 대표가 설립한 박람회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다.
‘프랑스 파리 메종 오브제’ 단체관은 마이페어가 올해 KOTRA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런칭했다. ‘KOTRA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한 단체관 운영 지원은 김현화 대표의 18년간 전시 주최 및 컨설팅 경험과 마이페어의 박람회 참가 지원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작한다.
마이페어는 기업 및 기관 내에 해외 마케팅 전문 인력이 없어도, 해외 박람회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참가 성과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부스 예약 플랫폼은 산재된 해외 박람회 정보를 기업이 검색하고 참가 신청까지 완료할 수 있어 국내 수출 기업과 이들을 지원하는 기관들에 크게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로 해외 박람회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운 기업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마이페어는 해외 박람회 정보 탐색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 검색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했고, 2018년에 데이터 활용 능력을 인정받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공공데이터 활용 콜라보 프로젝트'에 선정되었다.
2019년에 국내 인지도 1위의 엑셀러레이터인 프라이머에 투자를 유치한바 있다. 2021년 4월에는 코로나로 마이스(MICE) 산업 전반이 어려운 상황에도 마이페어가 보유한 IT 기술력 및 사업 역량의 우수성을 공식 인정받아 나이스평가정보로부터 기술신용평가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 사업의 하나로 인정받아 올해 3월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의 ‘아기유니콘 육성 1호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프리 A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마이페어는 ▷전 세계 박람회 검색 기능 ▷해외 박람회 부스 예약 시스템 ▷박람회 온택트 참가 솔루션 ▷부스 준비 서비스 ▷성과 향상 솔루션 등 해외 박람회를 활용하는 수출 기업 및 기관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기업 회원 약 4,000개사가 마이페어를 이용하고 있으며, 전세계 1,300여개 이상의 박람회와 제휴를 맺고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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