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2022년 상반기 시설공사 자재가격 결정
조달청, 2022년 상반기 시설공사 자재가격 결정
  • 황순호
  • 승인 2022.03.2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하반기 대비 평균 4.35% 상승, 4월 1일부터 적용

조달청(청장 김정우)이 지난 17일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에서 2022년 상반기 정부공사비 산정에 적용할 자재 7,002품목과 시장시공가격 579개 품목의 가격을 결정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심의위원회는 강성민 조달청 시설사업국장과 윤현도 충남대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학계, 업계, 조달청 및 정부와 공공기관 관계자 37명으로 구성했으며, 정부공사비 산정에 적용하는 자재가격 등을 심의·결정했다. 
발표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조달청 시설자재가격은 2021년 하반기 대비 평균 4.35%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설자재의 경우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철강재 등 금속 제품들의 인상폭이 커짐에 따라 평균 4.34% 상승했으며, 시장시공가격 평균 4.48% 오른 가운데 특히 경량철공천정틀, 바닥마감공사 등에서 인상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가격조사는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민관협업 전담팀과 합동 실시했으며, 이번에 발표된 금액은 오는 4월 1일 이후 기초금액 발표 공사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현재 조달청은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정기가격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조달청 누리집에 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있으며, 공개된 가격에 대해서는 나라장터(g2b.go.kr) 내 '가격정보’ 및 건설분야 각 협회별 누리집 내 ‘조달가격 소통창구’를 통해 누구나 질문이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가격조사에서는 주요 건설자재와 인건비의 인상분을 민관협업 전담팀의 합동 조사와 검증을 통해 투명하고 적정하게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며,“앞으로도 정부의 효율적 예산집행과 건설업계의 적정 이윤 확보 사이에서 상호 공감할 수 있는 정부공사비의 산정을 통해 정부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공사 품질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