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첨단산업중심 복합단지조성’ 한양 제안서 접수
‘새만금 첨단산업중심 복합단지조성’ 한양 제안서 접수
  • 황순호
  • 승인 2021.09.1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사업 협약 등 후속절차 적극 추진
250만㎡에 달하는 친환경 첨단산업 복합단지 조성 계획
새만금 내 첨단산업 중심 복합단지 위치도.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내 첨단산업 중심 복합단지 위치도. 사진=새만금개발청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은 7월 26일부터 9월 8일까지 진행한 「새만금 첨단산업중심 복합단지조성 개발사업」재공모 접수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지난 공모(5.7~7.5)에 1개 컨소시엄(연합체)이 제안서를 접수했으나, 평가결과 자격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돼 재공모를 실시했다. 이번 재공모에는 에이플러스컨소시엄(대표사: ㈜ 한양) 1개사가 제안서를 접수했다.
접수된 사업제안서는 사전평가를 거쳐 본평가인 평가심의위원회에서 개발계획과 재무ㆍ운영계획 등을 평가한다. 평가심의위원회는 10인 이상의 관련분야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되어 이뤄지며, 민간전문가는 전체 위원의 50% 이상이 되도록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평가결과에 따라 10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사업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시행자 지정 등 적극행정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새만금 복합개발용지 내 공공주도로 진행 중인 수변도시 조성사업에 이어 민간주도로 추진될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이곳에 약 250만㎡에 달하는 친환경 첨단산업 복합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개발사업은 수상태양광 발전사업권 100MW(메가와트)를 투자혜택(인센티브)으로 부여하는 사업모델로 첨단산업중심 복합단지가 조성됨으로써 향후 새만금개발 사업이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라라고 말했다.

◼ 사업개요
◇사업위치 = 전북 김제시 광활면 창제리 인근 공유수면 약 75만평(정확한 면적은 추후 사업협약 체결 시 정함. 총사업비 정산 등에 의거 감소될 수 있음)
◇사업목적 = 첨단산업(4차 산업혁명, 친환경・농생명, 신재생에너지 등) 중심의 제조・R&D・지원기능(주거・문화・상업・공원 등) 등이 복합된 단지 조성
◇투자사업 규모 = 총직접투자비 3,000억원 이상(투자사업 규모는 부지개발, 기본인프라 및 상부시설 등이 포함된 최소금액)
◇인센티브 = 수상태양광 100㎿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