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1년 상반기 혁신도시 정주환경 조사결과 발표
국토부, 2021년 상반기 혁신도시 정주환경 조사결과 발표
  • 황순호
  • 승인 2021.08.18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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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 인구·가족동반 이주율 확대, 공동주택 등 핵심 정주시설 공급 증가
문화·체육·창업시설 등 결합된 ‘복합혁신센터’ 및 혁신도시 인구 특성 반영 한‘어린이·가족 특화시설’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 계획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가 혁신도시 정주인구 현황과 핵심 정주시설 공급 현황을 담은 “2021년도 상반기 기준, 혁신도시 정주환경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혁신도시 시즌 2’가 시작된 2018년 이후로, 혁신도시 인구수 및 가족동반 이주율 등 정주인구와 공동주택·학교·편의시설 등 핵심 정주시설의 공급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주인구 현황

혁신도시 인구는 2021년 6월 말 기준 229,401명(계획인구 26.7만명의 85.6%)으로, 2017년 말(174,277명) 대비 55,124명(31.6%) 증가, 전년도 동월 대비 15,584명(7.3%) 증가했다.

2017년 말부터 올해 6월 말까지 혁신도시별 인구 증가율은 경남 16,882명(108.4%), 충북 14,136명(89.5%)순으로 높았으며, 2017년 말부터 21.6월 말(3년6개월) 월평균 전입자 수는 1,312명으로 지난해 6월 말부터 최근 1년의 1,299명과 큰 추이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6월 말 기준 혁신도시의 평균 연령은 34.1세로 우리나라 평균인 43.3세에 비해 매우 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사를 시작한 ’18.9월 말 대비 0.7세 상승했다. 특히, 혁신도시의 만 9세 이하 인구가 16.5%를 차지하면서 전국 평균(7.5%)의 약 2배에 달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전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동반 이주율은 66.5%(기혼자 기준 53.7%)로 2017년 이후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도시 가족동반 이주율은 2017년 말 대비 8.4%p 증가, 지난해 6월 말 대비 1.2%p 증가했으며, 혁신도시별로는 2017년 말 대비 전북(16.6%p), 충북(15.8%p) 순으로 증가했고, 지난해 6월 말 대비 강원(3.7%p), 울산‧경남(2.1%p) 순으로 증가했다. 

■ 정주시설 공급 현황

올해 6월 말 기준, 공동주택은 계획(’30년, 90,520호)대비 93.2%인 84,328호를 공급했다. 이는 2017년 말 대비 19,222호(29.5%) 증가, 지난해 6월 말 대비 6,391호(8.2%) 증가한 수치이며, 혁신도시별로는 2017년 말부터 올해 6월 말까지 경남 6,639호(117.4%), 충북 5,402호(79.1%)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학교(초·중·고)는 총 47개소, 유치원은 42개소, 어린이집은 278개소가 운영 중이며, 병의원·마트 등 편의시설은 7,657소가 운영 중이다. 올해에는 한국에너지공대 착공(올해 6월, 광주전남혁신), 가칭 본성고등학교 착공(올해 하반기, 충북혁신) 및 운남중학교 개교(올해 3월, 경북혁신)로 교육환경을 지속 개선하고 있으며, 종합병원급 의료시설인 국립소방병원(충북혁신)이 내년 1월에 착공할 계획이며, 세인트병원이 개원(올해 2월, 강원혁신)했고, 연합병원(올해 12월 준공예정, 경북혁신) 및 연세병원(내년 준공예정, 대구혁신)이 준공을 앞두고 있다.

10개 혁신도시 전체에 정주인프라(문화·체육·복지)와 창업지원공간을 융합한 복합혁신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으며, 전북완주는 올해 초 준공되었고, 대부분 공사 중(공정률 5∼62%)으로 내년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 인구비중이 높은 혁신도시의 특성을 고려, 혁신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가족 특화시설 조성사업도 현재 대부분이 설계절차 추진 단계이며, 조만간 본격적인 공사 착수가 예상된다. 여기에 이전 공공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시설 등에 대한 적극 개방을 유도함으로써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혁신도시의 대중교통 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에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한 ‘수요응답형 셔틀’을 추진하며 주민의 이동편의성 제고와 스마트 모빌리티 라이프를 실현해 나갈 계획으로, 기존 사례인 셔클(세종시)에 참여했던 현대자동차와 민‧관 협력으로 사업계획을 수립 중이며,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거쳐 빠르면 내년 상반기 플랫폼을 구축,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신규 사업 발굴과 더불어 각 부처 사업을 혁신도시에 집중하여 정주여건 개선에 힘쓸 계획이며, 일자리연계형 주택(국토부)과 직장어린이집(고용부) 등 관련 사업을 혁신도시 수요에 맞게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이대섭 혁신도시지원정책과장은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이전공공기관 및 여러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면서,“앞으로도 기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역수요에 맞춘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준높은 주거·교육·문화·의료·교통 등 살기 좋은 혁신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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