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 탄력 붙는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 탄력 붙는다
  • 홍혜주
  • 승인 2020.08.1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행정절차 완료, 사업 승인
테크노밸리 4개 사업 실착공 가시화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 이헌욱)가 5일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계획의 변경승인이 고시됨에 따라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는 GH가 4,53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동 일원 49만4,000㎡ 부지에 조성하는 산업단지다. 지난해 4월 산업단지계획 수립이 완료되어 승인된 바 있으나, 사업대상지 인근 100m 이격되어 있는 송전선로가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고, 특별관리지역 잔여부지 일부가 존치되면서 토지이용의 계획적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GH는 송전선로 지중화 및 특별관리지역 잔여부지를 편입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지구계 조정 등 산업단지 계획변경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송전선로 지중화로 주변 환경 위해요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특별관리지역 잔여부지의 계획적 토지이용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GH 관계자는 “원활한 보상협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실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조성원가 절감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수도권 서남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수도권 서남부 대표 융복합 첨단거점을 조성하기 위해 2024년까지 2조 4,000여억원을 투입해 광명시 가학동과 시흥시 논곡·무지내동 일원 245만㎡(약74만평)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유통단지, 배후 주거단지 등 4개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