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수소충전소 인프라 보급 활성화
수소전기차・수소충전소 인프라 보급 활성화
  • 선태규 기자
  • 승인 2020.04.08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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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양해각서 체결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과 최근 서울시청에서 만나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친환경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 인프라 보급 등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와 서울시가 만나 미세먼지 저감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을 하겠다는 취지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수소충전소 및 인프라 확대 ▷수소전기차 생산 및 보급 ▷수소전기차 활성화 ▷시민 인식 개선 등으로 민·관 협치 방식으로 적극 협력키로 했다.

서울시와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설치를 확대하도록 한다. 또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건설기계, 청소차량 등을 친환경 수소전기차로 생산해 노디젤 사회를 지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소버스를 정규 버스노선에 도입·운영을 확대한다. 또한 시민의 수소차를 구매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입지 제한규정도 현행 주유소 기준으로 완화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수소 관련 시민인지도 제고와 수소경제의 저변 확산을 위해 수소에너지 체험홍보관, 수소전기차 캠페인 등을 시행한다. 특히 수소전기차의 전시 및 시승 체험 등을 통해 수소차량에 대해 접근성을 높이도록 한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기술상의 문제로 친환경화의 사각지대에 있던 산업용 차량에 대한 수소전기차 보급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로써 대기질 오염의 주범이지만 개선이 어려웠던 산업용 차량의 친환경화 길이 열리게 됐다.

또한, 수소차량 핵심부품인 스텍 (발전기) 사용기간과 A/S 체계를 확보토록 해 그간 수소버스 운영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소버스를 정규 노선에 안정적으로 도입·운영 등 확대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주요 부품인 스텍의 불확실한 내구연한과 서울 내 A/S 시설 부재 등  수소버스 운행의 장애요인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에 힘입어 현대자동차와 협력해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대 및 수소차 보급을 기존 목표보다 대폭 확대 추진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률 증가 추세에 발맞춰 수소충전소를 현재 총 10개소 달성 목표 수준을 이번 협약으로 더 확대해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대차의 세계적인 기술과 서울시의 제도적 지원이 만나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울시도 공공 분야에서 수소차를 우선 보급하고, 수소차 구매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해 서울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초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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