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자정부 넘어 스마트시티로 도약
서울시, 전자정부 넘어 스마트시티로 도약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3.2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 발표… 2022년까지 1조4천억원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서울시가 7회 연속 세계 전자정부 1위 도시라는 위상을 넘어 이제 빅데이터와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 서울’로 도약한다.

박원순 서울 시장은 최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좌담회’를 열고 2022년을 목표로 한 이같은 내용의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총 1조4천억원을 투자해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서울시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로 첫 지정된 성동구 정원오 구청장과 양천구 김수영 구청장도 함께 했다.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는 사물인터넷 등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는 현장중심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3년간 36억원이 투입돼 ‘스마트 횡단보도’,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등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설치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은 시민 일상과 밀접한 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 등 6대 분야 총 18개 전략과제로 추진된다.

계획에 따르면 ‘올빼미버스’와 같이 도시 데이터를 분석・융합해 시민 수요에 맞는 최적의 정책을 수립하는 ‘스마트 행정’을 대폭 확대한다. 2020년까지 시, 산하기관이 보유한 공공 데이터를 전면 개방한다는 목표로 올해는 시민 선호도가 높은 소상공인 종합지원, MICE종합정보, 공연관리 등 170개 시스템의 데이터를 개방한다. 5만개의 ‘IoT 센서’는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설치돼 도시현상과 시민행동 데이터를 수집한다. 5만개 센서에서 수집할 도시데이터를 비롯해 기존에 시가 보유 중인 행정데이터(518종 행정시스템, 3 Peta Byte)를 한 곳에서 저장・분석・활용하는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연내 구축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상암 DMC에 세계 최초로 조성 중인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비롯해 IoT 기술로 실시간 주차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oT 공유주차 시스템’, AI 기술로 기사-승객을 연결하는 ‘AI 택시’ 서비스를 올해 새롭게 시작한다.

25개 자치구별로 관리・운영하고 있는 CCTV 영상정보를 서울시, 경찰, 소방 등 기관 간 서로 공동 활용하는 ‘스마트서울 안전센터’가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 연내 설치・운영된다. 범죄나 화재 발생시 CCTV 영상정보를 즉시 공유해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안전 골든타임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방범용 ‘지능형 CCTV’도 2021년까지 총 1만7천820대를 새로 도입한다. 

도시 관리도 더 스마트해진다. 지형과 건물, 시설물 등 서울 전역의 물리적인 도시환경을 가상공간에 3D로 구현해, 도시변화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3D 기반 버추얼 서울(Virtual Seoul)’을 2021년까지 구축한다. ‘스마트시티 시범단지’로 조성 중인 마곡지구에는 6월까지 공공와이파이존 109개소, CCTV 257개, 재난 예경보 방송장비 1개소 등 정보통신・안전・교통・재난관리 인프라가 구축된다. 5월 정식 개원을 앞둔 ‘서울식물원’에는 보행자를 감지해 자동으로 빛 밝기를 제어하는 스마트조명과 관람객 수를 실시간 확인하는 무인계수시스템 등 20개 솔루션이 집중 도입된다.

스마트 복지는 홀몸어르신 위험상황 감지,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촘촘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민간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 기업이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