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건설기술 정책포럼 회장 정성철 (대우건설 건축기술팀장)
<인터뷰> 건설기술 정책포럼 회장 정성철 (대우건설 건축기술팀장)
  • 승인 2004.07.1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연구개발시스템 정착으로 건설기술력 한단계 높이자"
최근 소비자들의 수준이 급격히 높아지는 가운데 친환경적인 주거환경에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새집증후군 등의 영향으로 실내공기질법이 강력히 시행되고 있지만 건설업계는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각사별로 대책을 마련하는데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도급순위 22위내의 건설업계가 모여 건설기술정책포럼 발족, 강력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포럼의 정성철 회장을 만나 현재 건설업계가 당면한 과제 및 향후 활동방안에 대해 들어보았다.

-건설기술 정책포럼을 만들게 된 계기는.

소비자들의 요구는 갈수록 다양화되고 고급화되어 가는데, 건설업체는 IMF이후 원가 절감 차원에서 기술연구에 대한 투자를 대폭 축소하여, 대내외 기술경쟁력을 약화시켰다.

건설업체는 기술이라는 핵심이 없이 단순히 수주영업 및 이윤추구라는 절름발이로 전락하고 있다. 또한 21세기는 정부, 학계, 연구기관, 시민단체, 업계 등 각 이해집단의 주장과 요구가 상이하여 종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 결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산학연의 기술연구, 시민단체 의견 수렴, 정부의 정책 반영, 언론 홍보의 선순환을 통해 공동의 선을 추구할 수 있는 단체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사실 기술과 정책은 불가분의 관계이지만 기술자들은 정책은 자신과 전혀 다른 분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일반정책과는 달리 기술정책은 신뢰있는 기술자료를 근거로 제정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술마케팅과 기술정책 제안까지 가능한 ‘세일즈 엔지니어(Sales-Engineer)’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건축기술팀장들이 연구기관, 정부관계자, 국회, 언론에 종사하시는 회원들께 많은 자문과 협조를 받는 자세가 필요하다. 먼저 국내 건설환경분야에서 만큼은 시민으로부터 신뢰있는 단체로 인정받고, 나아가‘기술강국 대한민국’으로 가는데 일조한다는 자세로 회원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다.

-건설기술 정책포럼에서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

우선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실내공기질 관리방안과 공동주택 상하층간 충격소음방지에 대한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현재의 추진방향이 기술개발 방향, 소비자 및 건설업계의 입장, 그리고 정부정책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면 종합적인 협의를 거쳐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기존 기술(재료, 공법)의 검증과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신기술이나 소비자의 관심사항을 선점하여 공동연구 또는 조사하는 것이다. 향후 본 단체가 대외적인 신뢰도에 따라 기술인증서 발급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정부와 기업의 R&D비용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또는 국내 건축공사 시공기술표준집 작성 등 국내 건설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장기 연구과제를 선정 후 실질적인 성과들을 제시할 예정이다.

-현재 건설업체의 당면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

골재 및 철근부족, 아파트 후분양제, 재건축/재개발의 개발이익 환수제, 층간차음 및 실내공기질 등 환경관련 규제시행, 원유가격 상승 등 국내외적으로 원가상승 요인이 산재해 있다.

실질적으로 수많은 건설회사들 중에서 기술연구소를 보유하는 있는 회사는 몇 개에 불과하고, 연구 인력은 현장시공 경험이 없어 실용화기술 개발과 대외상품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기업연구소는 응용기술을, 학계와 연구기관은 기초연구를 중심으로 하고 필요 시 공동 연구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었으면 한다.

따라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건설업계 및 산학연과의 실용화기술 개발, 원가절감, 중소기업 활성화,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해 공동으로 연구개발시스템 정착이 절실하다.

-최근 건설업체들이 웰빙, 건강, 친환경을 마케팅에 유독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이 있다면.

최근 소비자들의 웰빙문화 선호, 정부의 성과주의, 업체의 차별화전략 등으로 기술적인 검증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혀 검증되지 않는 제품들이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특히, 판단능력이 없는 건설업계는 상황논리에 빠져 제품선택의 혼란에 빠져 있으며 잘못된 제품선택으로 공사비와 분양가를 상승시키는 등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문제는 어느 개인이나 이해집단이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도 없고, 그렇게 추진해서도 안된다.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성, 객관성, 지속가능한 단체가 연구개발 및 검증 후 기준안을 제시하고 소비자가 평가하는 공감대와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건설업계 입장에서 건교부, 환경부 등 정부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정부는 건설정책 특히 친환경적인 부분은 각 이해집단의 공론을 거쳐 총론적으로 기준 정도만 제안했으면 한다.

구체적인 세부지침은 신뢰있는 민간단체에서 자발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제정하고, 이를 소비자가 평가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R&D비용 및 홍보에 적극 참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였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